본문 바로가기
꿀팁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 정리

모르면 손해, 국민내일배움카드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실업 상태 이신 분들이 많고, 잦은 휴직으로 재취업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또한 다른 직종으로 전환을 생각하시는 분들 꼭 이번 포스팅 정독 하셔서 내일배움카드로 정부 지원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내일배움카드란?
 2.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3.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1. 내일배움카드란?

 내일배움카드는 요즘 세대가 겪고 있는 급격한 기술발전과 노동 시장 변화에 잘 대응 할 수 있도록 사회 안전망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생애 전반에 걸쳐 취업 역량 개발 향상등을 위해 국민 스스로가 직업능력개발 훈련을 할 수 있게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요즘 세상이 정말 급변하고 있고, 예전에는 평생직장이라는 말이 있었죠. 기술하나만 가지고 있으면 평생 먹고 살 수 있다구요. 하지만 요즘은 정말 달라졌습니다. 이제 그런 시대는 끝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실직자 뿐만 아니라 현재 직장이 마음에 들지 않아 이직을 고민하시는 분들도 내일배움카드 혜택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이런분들에게 국민 내일배움카드는 가뭄에 단비가 아닐 수 없습니다.

내일배움카드는 5년 동안 최대 500만 원의 직업 능력 개발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요, 지원금액을 자세히 살펴보면 취업성공패키지에 따라, 그리고 수급 유형에 따라 지원금 액수와 지원금 범위가 달라집니다.

1인당 300만 원~500만 원까지이며 훈련비용의 45%~85% 까지 지원
-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 참가자의 경우엔 훈련 비용의 80~100%까지 지원
- 취업성공패키지 2 유형 참가자의 경우엔 훈련 비용의 50~85%까지 지원
- 근로장려금 수급자의 경우엔 72.5~92.5%까지 지원
- 140시간 이상 과정 수강 시엔 훈련장려금을 지원
(단위기간별 출석률이 80% 이상인 경우 지원 - 실업급여 수급 중이거나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일부 또는 전액 지급되지 않을 수도 있음 )

※ 일반적인 구직자인 경우에는 자기부담금이 있으며 취업성공 패키지 대상자나 기초수급자, 한부모가정 등에게는 더 적은 부담금이 발생됩니다.


또한 내일배움카드의 기본 지원금은 300만 원이나 400만원~500만원까지 추가로 지원되는 분들이 있는데요.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추가 100만 원 지원하는 경우(최대 400만원 지원)
 -기간제, 파견, 단기간, 일용근로자로 재직 중인 피보험자 
 -우선지원대상기업에 재직 중인 피보험자 
 -고용위기 지역 및 특별고용지원업종 종사자 
 -당해연도 기준 중위소득의 50% 초과 60% 이하인 자 
추가 200만 원 지원하는 경우(최대 500만원 지원)
 -당해연도 기준 중위소득의 50% 이하인 자 

 

 

2.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은 재직자, 실업자, 자영업을 운영 중인 사업자이며, 나이는 만 75세 미만까지 지원을 해주며 예외 자격이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내일배움카드 제외 대상>
-사립학교 교직원 및 공무원
-졸업예정자 외 재학생
-연 매출 1억5천만원 이상 사업자(자영업자)
-월 급여 기준 300만원 이상의 대기업 근로자 (45세 미만)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

 

3.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이제 신청대상에 해당되시면 내일배움카드 신청을 하셔야겠죠?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은 오프라인, 온라인 모두 가능한데요. 140시간을 기준으로 신청 할 수 있는 기관이 달라집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 : 해당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신청 
- 140시간 미만 훈련과정 :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 HRD-Net를 통해 신청 

온라인의 경우 ,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에 접속합니다.
https://www.hrd.go.kr/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
로그인 → 메인화면의 ‘발급신청’ 클릭 으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은 가까운 고용센터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https://www.hrd.go.kr/

 

www.hrd.go.kr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 직업훈련포털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은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형태로 발급됩니다. 현재는 2가지 카드사로만 발급되는데요, NH농협과 신한카드 중 택1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완료 하셨다면, 이제 훈련을 신청 하셔야겠지요.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신청 방법
①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HRD-Net로 접속
② 훈련받고자 하는 항목을 선택
③ 훈련 비용 중 본인 부담 금액만 결제


내일배움카드 훈련비용 전액 정부지원

이처럼 전액 정부지원이 가능한 훈련 항목도 있습니다. 이렇게 자비부담을 해야 하는 훈련도 있죠. 각자 개인의 사정에 따라 자비 부담액이 달라지니 꼭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자격요건에 해당되시는 분들이라면 지체없이 신청하셔서, 훈련받으시길 바랄게요. 그럼 다음에 더 좋은 꿀팁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