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법

도쿄올림픽 일정 및 불참국가 확인하세요

 

사상 초유의 TV올림픽이 되버린 2020도쿄올림픽

 

이번 달 말부터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도쿄올림픽이 드디어 시작하게 됩니다. 원래 2020년에 도쿄올림픽을 개최했어야 하는데 코로나19로 인하여 올해 2021년 7월에 도쿄올림픽이 개최하는 것이죠. 도쿄올림픽 일정은 어떻게 되며 개막식 및 폐막식은 언제 하는지 그리고 도쿄올림픽에 이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도쿄올림픽
 -도쿄올림픽 일정
 -도쿄올림픽 이슈

 

 

 도쿄 올림픽 

  • 개최국 : 일본
  • 개최도시 : 도쿄
  • 기간 : 2021.07.23 ~ 2021.08.08

도쿄올림픽 일정 - 개막식(올림픽 스타디움)

  • 개막식(개막일)
    날짜 및 시간: 2021년 7월 23일 금요일
    장소: 올림픽 스타디움

도쿄올림픽 일정 - 폐막식

  • 폐막식(폐막일)
    날짜 및 시간: 2021년 8월 8일 일요일
    장소: 올림픽 스타디움

도쿄올림픽 일정 및 불참국가

이번 도쿄올림픽은 205개국 1만5천여명의 선수가 참가33 종목 339개의 금메달을 두고 경쟁을 합니다. 42곳의 경기장에서 진행이 되며 이번 33개 종목은 역대 올림픽 최대 종목이라고 합니다.

 


한국 선수단은 금메달 7개, 은메달 11개, 동메달 14개로 종합순위 10위를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우리 선수들은 목표보다 훨씬 더 금메달을 획득하여 코로나19로 힘든 시국에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지난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때 금메달 9개를 획득해 메달 순위 8위에 올른 만큼 10위 달성도 어려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도쿄올림픽 마스코트

도쿄올림픽 일정 - 마스코트

 

이번 도쿄올림픽 마스코는 Miraitowa입니다. 일본어로 '미래'를 뜻하는 '미라이'와 '영원'을 뜻하는 '토와'의 합성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선수단 주장과 기수 그리고 첫 경기


올림픽 선수들을 이끌 대장이 필요하죠. 선수단 주장은 각 종목에서의 최고 베테랑들이 맡았습니다. 남녀 주장진종오(사격)와 김연경(배구)입니다. 그리고 개회식에 태극기를 들고 입장하는 기수김연경과 황선우(수영)가 선정 되었습니다.  한국 선수단의 첫 경기는 개막 전날인 22일 남자 축구 뉴질랜드 전입니다.



 

 

 도쿄 올림픽 이슈

 

1. 도쿄 올림픽 무관중

도쿄올림픽 일정 

 


올림픽을 개최하려는 이유는 표를 팔아서 생기는 수익이 크기 때문에 경제가 활성화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이미 도쿄와 수도권은 무관중 올림픽을 선언했고, 다른 지자체들도 동참해서 97%의 경기가 무관중으로 이루어집니다. 자원봉사자 1만명은 사퇴를 했으며 환불해야 하는 입장료 손실만 1조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일본이 코로나19 4차 긴급사태를 선포한 지난 12일 도쿄의 평균 감염자는 756명이었지만 17일에는 1000명을 넘어섰습니다. 19일은 1068명으로 3차 대유행때보다 훨씬 많은 추세입니다. 아직 경기가 시작되려면 시간이 조금 있는데, 조금이라도 코로나19 확산세가 줄어들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 도쿄 올림픽 불참국

 

도쿄올림픽 일정 불참국가


도쿄올림픽 관련해서 가장 큰 이슈였던 불참국가 입니다. 현재까지 도쿄 올림픽에 불참을 선언한 나라는 북한이 유일합니다. 북한은 코로나19우려로 선수단을 대회 자체에 내보내지 않도록 결정했죠.


반면 불참국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불참을 선언한 선수들이 있습니다. NBA 간판 스타 제임스와 커리가 불참을 선언했으며 축구선수인 음바페와 네이마르 그리고 테니스 선수인 윌리엄스와 나달도 도쿄올림픽 출전을 포기했습니다. 골프 선수들 중에도 존슨과 가르시아가 도쿄행을 거부했죠. 이외에도 한국 축구간판스타 손흥민도 이번 올림픽에서 볼 수 없게 됬습니다. 손흥민은 소속팀인 토트텀의 올림픽 차출 허가를 받았지만 김학범 올림픽 축구대표팀 감독의 선수 보호차원에서 최종 엔트리에 손흥민의 이름을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축구대표팀에서 캡틴 손흥민을 못보게 되서 너무 안타깝습니다. 

 


3. 문재인 대통령 도쿄 올림픽 불참

도쿄올림픽 일정 - 문대통령 불참 확정

 


바로 오늘 자 뉴스인대요, 결국 외교적인 문제로 문대통령의 올림픽 불참이 결정되었습니다.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염두해놨지만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지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의 성적 표현 파문등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불참선언을 내렸습니다.

 



도쿄올림픽 일정 및 불참국가


코로나19 시국에서도 힘들게 훈련하고 도쿄올림픽에 참여한 한국 선수들을 응원하며 대한민국 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합니다. 목표로 하는 메달 10위권 달성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참고로 한국 올림픽 선수단은 전원 화이자백신으로 접종을 완료했습니다. 앞으로 화이자백신 접종 예정이신 분들은 아래에 화이자백신 부작용과 이상반응 신고방법에 대한 링크를 남겼으니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도쿄올림픽 일정 및 불참국가 포스팅을 마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화이자백신 부작용 및 이상반응 신고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