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법

모더나백신 부작용 잘 알아야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50대 백신으로 알려진 모더나백신에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더나는 최근 S&P500 편입이 결정되어 주가가 연일 폭등을 하며 엄청난 인기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아무리 좋은 백신이라 한들 부작용이 있는법, 꼭 이 포스팅 숙지하셔서 부작용에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모더나백신이란?
-모더나백신 부작용

 

 

 

 

 

모더나백신이란?

모더나백신 부작용


 모더나 백신은 화이자 백신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를 mRNA형태로 주입해 체내 표면항원 단백질을 생성시켜고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백신입니다. 생산기업은 18년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바이오테크놀로지입니다. 모더나 백신은 1차 접종 후 약 4주가 지아면 2차 접종이 가능하고, 2차 접종까지 완료하여야만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률이 94%로 높아지게 됩니다.

 

 2차 접종을 마친 모더나백신의 코로나 예방효과는 94%정도로 백신 중에서 높은 편이 속합니다. 참고로 이번 고3 수험생이 접종하게 되는 화이자 백신의 예방 효과는 95%,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예방 효과는 약70%, 얀센백신은 66%, 노바백스는 89%의 예방 효과를 보입니다.



백신 접종이 불가능 한 분들

 

-폴리에틸렌글리콜 또는 폴리소르베이트 알레르기가 있는 분 
-다른 종류의 백신 알레르기가 있는 분 
-백신과 무관하게 알레르기가 있는 분 

모더나백신 부작용

 

 

 

 mRNA 백신을 1차 접종하셨는데 알레르기 반응이 즉각적으로 혹은 심각하게 나타나신 경우에는 2차 접종은 모더나(mRNA), 화이자(mNRA) 백신을 접종하면 안됩니다. 즉각 알레르기 반응의 경우에는 두드러기, 호흡곤란, 붓기 증상을 말하며 접종 후 4시간 이내 반응이 나온 경우에 해당됩니다.



 

모더나백신 부작용

 

모더나 가벼운 부작용들
-접종부위 통증 및 부종
-피로감, 오한, 구토
-발열
-두통, 근육통, 관절통
-안면 홍조

 모더나 백신의 부작용은 1차 접종보다 2차 접종 후에 더 많이 발생됩니다. 백신 접종 후 피로나 두통 증상, 미열이나 근육통은 부작용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우리 몸의 면역반응으로 보면 될 것입니다.

 

 

 

모더나 백신의 심각한 부작용
- 젊은 층에서 심근염, 심낭염 가능성
- 심한 두드러기, 발진
- 목소리 잠기는 경우 
- 혀가 붓고 목이 조이는 느낌이 나는 경우
- 피부가 오래도록 창백해지는 경우 
- 숨쉬기 힘든 경우
- 계속 어지럽고 심할 경우 의식을 잃는 경우

 최근 미국에서 화이자나 모더나 같은 mRNA 방식의 백신을 접종한 남자 청소년들의 심낭염, 심근염등의 발병률이 높다는 뉴스가 연일 나오고 있죠. 

모더나백신 부작용 - 질병관리청

 현재까지 심낭염, 심근염등의 심장 염증의 사례는 1,000건 이상 보고가 되었습니다. 사실 접종률에 비하면 부작용의 사례가 매우 적은 축에 속합니다. 더불어 즉각적인 치료와 휴식을 가지면 빠르게 호전된다고 하니 부작용을 방치하지만 않으면 크게 문제될 일은 아니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모더나백신 부작용

 

모더나백신 부작용 - 모더나 본사



※ 모더나백신 접종을 하시고 위와 같이 심각한 부작용을 겪으셨다면 최대한 빨리 병원을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이상 모더나백신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모더나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을 보이셨다면 신고가 선행되어야 추후에 정부로 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함께보면 좋을 정보 모음에 코로나백신 이상반응 신고 방법에 대해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을 정보모음]
- 코로나백신 이상반응 신고방법
- 얀센백신 효능 및 부작용
- 타이레놀 효능 및 복용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