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테슬라 주가 지금 투자해도 괜찮을까

 

 

테슬라(tesla) 아직까지도 투자할만 한가?

 



요즘 테슬라에 아직도 투자할만 한가라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그러면 저는 먼저 미국 주식 시장 아직 투자할만 한가 라는 질문을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제 대답은 글쎄입니다. 미국 주식시장은 아직도 강세장인건 분명하나 테슬라의 현재 주가는 높은 가격대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기차 대장주인 테슬라 주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테슬라 소개 : 전기차 시장 
 -테슬라 주가 : 21년 3분기 매출 120억 달러 달성
 -테슬라 주가 전망 : 

 

 

 

 테슬라 소개

 

 

 테슬라는 전기 자동차를 설계와 개발·제조 그리고 판매하고 있는 자동차 업체로, 태양광 발전과 같은 친환경 에너지 또한 개발, 제조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자동차 부문은 전기 자동차의 설계, 제조, 개발, 판매, 임대와 자동차 규제 크레딧 판매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 부문은 태양광 발전 및 에너지 저장 제품의 설계와 태양광 시스템 인센티브 판매등이 해당됩니다. . 자동차 라인업로는 모델3, 모델Y, 모델S, 모델X 가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시장 현황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은 연간 8천만대 정도 입니다. 이 중 전기차 판매량은 625만대로 10%가 채 되지 않죠. 그러나 내년의 전기차 판매량은 817만대로 예상되며 30%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고, 전기차 시장은 연평균 19%까지 성장하고 있습니다 . 이처럼 전기차의 시장 점유율은 사회적 이슈와 친환경 정책들로 인해 계속해서 증가할 것입니다. 완성차 업체 벤츠도 2030년까지 내연기관의 생산을 멈추고 ALL 전기차 생산체제로 전환한다고 할 정도니까요.

 

 

사실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에서 1위는 맞습니다. 독주하고 있는 건 맞으나 기존 내연기관 완성차 업계의 추격이 거세지고 있죠. 그 중 한국에서는 현대자동차 그룹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구요(?) 세계 시장으로 보면 현대자동차 그룹의 전기차 점유율도 괜찮은 편입니다. 

 


아무튼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에서 현재 가장 앞선 기술력과 가장 많은 많은 판매량 그리고 가장 큰 생산 공장을 가졌습니다. 누가 뭐라 해도 전기차 선도 기업이죠. 실제로 작년 기준 세계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모델 3가 12% 모델 Y가 3%로 전체 15%를 차지합니다.

 

 테슬라는 중국 상하이에 기가팩토리를 건설함으로서 SUV 모델 생산을 시작했고, 텍사스, 베를린 기가팩토리에서도 모델 Y를 생산하며 앞으로의 생산량을 더욱 증가시킬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베를린 기가 팩토리의 가동이 늦어 지고 있지만 내년에는 베를린 기가팩토리를 가동해서 테슬라의 차량을 생산해 생산량을 늘려 공급부족에서 벗어날수 있을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테슬라 주가

 



테슬라 주가는 고점대비 20%가량 떨어진 상태지만 아직도 미국주식 순매수 5위에 들만큼 인기 종목입니다. 대부분 테슬라의 투자자들은 회사가 당장 수익은 못내고 있지만 향후 미래인 5년 10년 뒤 전기자동차의 혁명을 가져 올 것이며 더 많은 수익을 낼 것이라고 물증보다는 심증을 통해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죠.

 

 



 저번 주 테슬라 2분기 순이익에 대해 어닝서프라이즈였다는 점이 큰 충격이었죠. 테슬라가 규제 크레딧 판매로 벌어들인 수익을 제외하고도 수익을 냈다는 사실은 실적에 기반한 투자 지표가 생긴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사실 테슬라에게 이번 순이익은 처음있는 일로 과거 규제 크레딧 판매를 제외하면 만년 적자 기업이었으니까요.

 

아무튼 테슬라는 현재 주가를 정당화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전기자동차를 계속 인도해야 하며, 생산량을 더 늘려야 합니다.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7,000억달러(약 806조)로 완성차 1위 업체 폭스바겐(1,490억달러) 의 5배 수준이고, 포드(540만달러)의 16배니까요.



 테슬라 주가 전망

 

테슬라 실적

 



테슬라는 분기 순이익이 처음으로 10억달러를 넘어섰습니다. 매출 또한 2019년 60억 달러를 기록했고, 현재는 100억달러 달러를 가볍게 달성했으며 2021년 3분기에는 12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테슬라가 선방하는 것이 바로 영업이익률인데요. 6.41%로 상당히 괜찮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그럼 지금 투자해도 괜찮나?

 

 

 


하지만 개인적인 의견으로 현재 테슬라 가격대는 메리트가 없습니다. 앞으로 전기차 업체의 경쟁은 더 세질 것이기 때문에 정말 장기투자를 원하신다면 분할로 모아가시는게 좋아 보이지만 단기적 관점에서는 비중을 줄이시는게 좋아보입니다. 테슬라의 급등락은 워낙 크고, 일런머스크의 최근 입방정 또한 기업의 신뢰를 추락시켜왔으니까요.

 또한 내년 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전기차 전쟁에서 시잠 점유율을 얼마나 유지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전통 강호인 폭스바겐과 포드가 전기차 시장의 파이를 늘려가고 있고 중국 시장의 샤오펑과 니오 등 중국의 추격도 만만치 않습니다. 더불어 테슬라의 전기차 플랫폼이 그동안 큰 경쟁 우위요소였으나 많은 기업이 전기차 생산, 자율주행 시스템등을 거의 따라 잡고 있습니다.

 

 

 오히려 전기차 ETF , 폭스바겐과 포드 주식도 괜찮아 보입니다.

 

 전기차 시장이 정말 빠르게 재편되가고 있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테슬라에 몰렸던 자금들이 흩어지고 있는 중이죠. 그래서 전기차 투자 = 테슬라 공식이 이제는 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당분간 테슬라가 시장 주도를 할 것은 분명하나 전통 완성차 업계들의 성장이 무서울 정도니까요. 

 

 

 

 

 그래서 저라면 차라리 테슬라에 투자하기 보다는 전기차, 2차전지 관련 ETF에 투자 할 것입니다. 테슬라의 비중이 최대한 적은 놈으로 말이죠. 특히 폭스바겐을 눈여겨보고 있는데, 폭스바겐은 전기차 시장에서의 세계 1위 달성을 위해 배터리를 자체 제작하겠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폭스바겐은 2022년까지 27종의 전기차 모델 출시를 계획하고 있고, 2023년 부터는 배터리 내재화와 각형 2차전지인 통합형 셀을 적용하고 80%의 글로벌 전기차 라인에 적용할 예정이라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폭스바겐은 2030년까지 테슬라 기가팩토리에 준하는 240Wh짜리 배터리 생산공장을 유럽 내 6곳에 지을 예정이여서 전기차업체 뿐 만 아니라 2차전지 업계에도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9월 스페이스X의 결과물에 따라 단기 주가 급등 가능


 테슬라의 단기적인 슈팅스페이스X의 9월 우주여행으로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스페이스X는 단순히 우주 여행을 위해 만들어진 회사는 아닙니다. 일론머스크의 우주사업의 일환으로 전 지구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작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미 스페이스X는 추진체 회수 방식으로 업계에서 말도 안되는 우주 사업 비용을 절감한 경험이 있죠. 언젠가 스페이스X가 구상하는 스타링크(전 지구적 네트워크)가 실현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장기 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스페이스X의 결과물이 주가에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이상 테슬라 주가 전망 지금 투자해도 괜찮을까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가 절대 아니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비트코인 시세 전망 4만 7천만 달러 뚫을까?

- LG화학 주가 전망 앞으로 2차전지 모멘텀은?

- 우주여행 비용 버진갤럭틱 우주여행 관련주 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