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법

화이자 백신 부작용 이상반응 신고방법

  목차
 -화이자백신이란?
 -화이자백신 부작용
 -화이자백신 부작용 신고방법

화이자백신 부작용 - 이스라엘 백신 스와프

지난 주 이스라엘 화이자백신 스와프가 큰 화제였었죠. 이스라엘은 화이자 백신 70만회분을 우선 공급해주기로 했었습니다. 물론 물량을 확보하면 다시 갚아야 하는 것이기도 했고 유통기한이 얼마 안남은 백신이라 이슈가 되었었는데요. 아무튼 요즘 잔여 백신이 너무 없다고 연일 난리 있대 그나마 가뭄에 단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무튼 오늘은 화이자 백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먼저 화이자 백신이 어떤건지부터 알아볼까요?

 



화이자 백신이란?


화이자 백신은 모더나 백신과 마찬가지로 접종을 1차, 2차로 나눠서 맞아야 합니다. 1차 접종자는 3주뒤에 2차 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은 보관이 굉장히 어려운 단점이 있는데요. -75℃±15℃ (6개월 보관 가능) 에서 이루어져야합니다. 그리고 실온 보관은 5일간 가능합니다. 다른 백신들에 비해 보관이 매우 까다로운 편입니다.

화이자 백신 부작용


화이자 백신은 16세 이상 대상의 임상 시험의 결과에 따르면 2회 접종 완료 시 코로나19 예방 효과가 95%로 매우 효과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특히나 화아지는 다양한 인종, 연령대, 성별을 가진 사람들 중 기저질환이 있었던 사람들 가운데 백신 중 가장 훌륭한 예방 효과를 가졌습니다.


화이자 백신 부작용

아무리 좋은 백신이라고 해도 부작용이 있기 마련입니다.  화이자백신 부작용은 접종 부위의 경우에 팔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홍조와 부종이 수반될 수 있습니다. 접종 부위외에도 몸 전체의 근육통, 피로감, 두통 그리고 발열과 오한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고 이는 감기나 독감의 증상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화이자 부작용 - 심낭염,심근염


가장 먼저 화이자 백신 부작용으로는 첫번째로는 주사를 맞은 팔에 나타날 수 있고, 몸 전체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사 맞은 팔에는 통증과 조홍, 부어오름과 같은 근육 통증이 수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몸 전체에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피로감, 두통, 근육통, 오한, 발열 등 감기와 독감에 걸린 증상과 비슷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부작용은 오래가지 않으며 단 시간만 지속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일어 날 수 있음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호흡이 힘들거나 급격히 혈압 저하가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100만명 당 2~5명정도로 희귀하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반면 최근 부작용 중 하나인 청소년 심낭염, 심근염의 위험성도 부각되고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화이자 백신 부작용 - 가슴 커짐

마지막으로 웃지못할 부작용이 나타난 경우도 생겼는데요. 바로 화이자백신을 접종한 여성의 가슴이 커진 것입니다. 화이자에서는 백신 부작용으로 가슴이 커진 것에 대해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만약 화이자 백신을 접종 후 3일이 자났는데도 위의 부작용이 지속된다면 질병관리청의 매뉴얼을 보시고 대응하는게 좋습니다. 매뉴얼대로 조치를 하셨는데도 부작용이 지속 된다면 질병관리청에 이상 반응 신고를 하십시오. 그래야만 화이자 백신 부작용에 대한 보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신고 기록을 꼭 남겨야 합니다.

 


화이자 백신 부작용(이상반응) 신고방법


화이자 백신을 맞고 이상반응이 생기신 경우 신고를 해야 한다고 말씀 드렸죠. 신고방법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전화 신고와 온라인 신고로 나뉘는데요.일단 가까운 보건소나 질병관리청에 전화를 거는 방법이 가장 빠릅니다. 질병관리청의 전화는 (국번없이1339) 입니다. 온라인 신고 하실 경우 질병관리청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수 분내에 신고가 가능합니다.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후 건강상태 확인 창

조회하기를 버튼을 클릭 하신 뒤 빈칸을 채워서 빈칸 내용을 작성하시게 되면 온라인 신고 완료입니다.
(아래의 주소로 접속하세요)

https://nip.kdca.go.kr/irgd/cov19Info.do?MnLv1=1&MnLv2=2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 예방접종 후 건강상태 확인 > 조회하기

보고자 연락처 (예 : 010-1234-1234) 보고자 연락처 예방접종자 이름 예방접종자 이름 예방접종자 생년월일 (양력으로 기입)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2007 2006 2005 2004 2003 20

nip.kdca.go.kr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피해 국가보상 절차


만약 화이자 백신 이상 반응이 생길 경우 신고를 하시면 국가 보상이 이루어지는데요. 보상 관련 서류를 구비해서 신고를 하면 보건소에서 피해조사를 나오게 됩니다. 그런 다음 질병관리청의 예방접종 피해조사반이 사전 검토를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구요. 마지막으로 질병관리청의 예방접종 피해보상 전문위원회에서 보상을 최종 결정하게 됩니다.

화이자 백신 부작용


※ 백신 이상반응에 대한 보상을 받으려면 무조건 신고가 선행되어야만 보상이 가능하니 꼭 기억하세요. 



우리 모두 백신 맞고 코로나19 이겨냅시다. 그럼 화이자 백신 부작용 포스팅을 마칩니다. 다음에는 모더나백신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해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