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법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및 예방법 체크

 

아침마다 손발이 뻣뻣하다면... 류마티스관절염

 이번 포스팅은 류마티스관절염 초기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보통 노령층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최근 연구에 따르면 단짠단짠을 즐기는 젊은 세대의 경우에도 류마티스 관절염에 걸릴 확률이 높아졌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러니 일찍부터 류마티스 관절염을 예방하고, 초기증상을 체크하는 것이 좋겠죠?



목차
-류마티스관절염 원인 
-류마티스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관절염 예방법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은 염증 및 자가면역체계가 실수로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여 신체 환부에 염증이나 통증 그리고 붓기를 일으키는 면역반응의 결과물입니다. 류마티스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특정 원인은 류마티스관절염의 발병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1) 노화 : 류마티스 관절염은 어느 연령대에서나 나타날 수 있지만 60대 이상 연령대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2) 성별 : 류마티스 관절염은 남성보다 여성이 걸릴 확률이 2배 ~ 3배 가량 높습니다.
3) 비만 : 비만의 정도가 높은 분들의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에 노출 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4) 흡연 : 흡연은 류마티스 관절염에 발병 위험을 높이며, 질병을 더 악화시킨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5) 유전 : 류마티스 관절염의 유전적 특성을 가진 특정 유전자를 가졌다면 발병 확률이 높습니다.

6) 스트레스 :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는 많이 받는 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병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 손발 통증

1. 손,발 통증

신체의 모든 관절에 문제를 일으키는 류마티스 관절염은 먼저 손이나 손목 그리고 발과 같은 작은 관절에 먼저 영향을 끼칩니다. 그리고 증상이 심해지면 모든 관절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이 대칭으로 나타나기는 하나 항상 그렇지는 않고 한쪽에서만 일어날 수 있습니다. 통증은 활동이 없는 오전에 가장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2. 관절의 경직



류마티스 관절염의 초기증상은 관절의 경직입니다. 만약 류마티스 관절염이 손에 나타나신 분들은 손을 완전히 구부리거나 주먹을 쥘 수 없는 경우가 나타납니다. 통증과 마찬가지로 활동이 없는 오전에 가장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뻣뻣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보통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에는 뻣뻣한 느낌이 10분 내외로 사라지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1시간 이상 지속 될 수 있습니다.


3. 붓기와 발열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내막에 염증이 생겨 관절이 붓고 발열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보다 어느 부위가 단단하게 붓고 뜨거워졌다면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4.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증상들

 

 이에도 류마티스 관절염은 식욕이 줄고 체중이 급격히 저하된 경우에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은 다른 신체부위의 손상을 가져다 줄 수 있는데요. 관절 뿐 만 아니라 심장, 폐, 눈과 같은 장기에도 문제가 나타날 수 있으며 염증에 의한 관절 조직의 손상은 오래 지속되면 만성 통증과 심리적 불안감, 신체적 기형의 형태로 발전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예방법


사실 류마티스 관절염에는 완전한 치료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여러가지 치료법이 개발되면서 통증 완화와 개선에 큰 효과를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류마티스 관절염은 예방하는 일일텐데요. 몇가지 예방법 꿀팁을 알려드리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예방법- 운동,비타민,칼슘


1. 하루 30분 이상, 주 3회 이상 규칙적인 운동을 하십시오.
2. 비타민D는 꼭 섭취해주세요.
3. 칼슘은 하루 권장량인 1,200mg을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4. 50세 이상이신 경우 골다공증 검사를 주기적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꼭 기억하셔서 초기에 증상을 파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더 건강한 이야기로 찾아오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