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우크라이나 사태 요약 정말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정말 전쟁을 치르게 될 가능성이 높아보이는데요. 그러면 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전쟁을 하는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크라이나 사태 요약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크라이나 사태 요약

 우크라이나 사태 요약 1. 동서 간 갈등

우크라이나 사태 요약 : 우크라이나 동서간 갈등


 먼저 우크라이나 자체는 동서 간 갈등이 심한 나라입니다. 지리 상으로 볼 때 동쪽은 친러파가 득세를 하고 있고, 서쪽은 친유럽파가 득세를 하고 있죠. 그러다가 우크라이나는 2013년 큰 경제 위기를 맞이합니다.

 우크라이나 사태 요약 2. 우크라이나 친러파 대통령 탄핵 사건

 

우크라이나 사태 요약

 


 경제 위기를 타파하고자, 우크라이나 내부에서 친러파와 친유럽파의 내분이 발생하죠. 유로마이단 시위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러는 과정에서 친러파였던 대통령이 탄핵이 됩니다. 이 과정에서 2014년 우크라이나 내 크림자치공화국은 러시아의 지원을 받아 크림 공화국으로 독립을 하죠. 이외 루한시크 지역과 루한시크 지역도 우크라이나에서 독립을 선언하면서 러시아로 편입을 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사태 요약 3. 돈바스 전쟁

크림반도와 돈바스 지역


​  2014년 크림자치공화국의 독립이 시발이 되어 현재까지 9년간 우크라이나 동부에는 내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를 돈바스 전쟁이라고 합니다.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돈바스 분리주의 반 정부군 간의 전쟁으로 여기서 말하는 분리주의 반 정부군이 바로 친러파입니다.

 우크라이나 사태 요약 4.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려는 이유

우크라이나 사태 요약


 러시아는 돈바스 전쟁을 치르고 있는 우크라이나 중앙정부(친유럽파)에 대한 압박을 제대로 하고 싶어하죠. 더불어 합의를 어긴 나토의 동진이 크게 거슬리는 상황에서 우크라이나마저 NATO에 가입을 하려고 하는 것을 막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우크라이나 사태 요약


 즉,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을 막고 중립하길 원하며, 러시아의 크림반도 소유권을 국제적으로 인정 받고 싶어합니다. 돈바스 지역도 자신들이 소유하고 싶어합니다. 더 나아가서는 우크라이나 영토 또한 편입할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사태 요약 5. 마치며

우크라이나 사태 요약


 이외에도 에너지(가스) 전쟁이라고도 말할 수 있지만, 요약하자면 위의 흐름으로 흘러가고 있다고만 알고 계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상 우크라이나 사태 요약 포스팅을 마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에 더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함께 보면 좋은 글 ]

 

금리인상 수혜주 투자 은행주? 보험주? 어떤 종목에 해야할까

 최근 한국은 기준금리를 0.25p 올렸고, 미국은 적어도 11월에는 테이퍼링을 점진적으로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죠. 테이퍼링은 결국 금리 인상의 전조단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앞으로

monthuk.com

 

 

리오프닝 관련주 급등하기 전에 모아가야할 종목들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5만명을 기록하고는 있지만, 오미크론 증상이 무증상인 경우가 대부분여서 계절석 독감으로 변경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렸었죠. 이로써 경기재개 가능성이 높아

monthuk.com

 

 

퓨런티어 공모주 자율주행 테마로 따상 가능할까?

 2월 공모주 청약 일정은 현대엔지니어링의 상장 철회 계획으로 인해 김빠져버리면서 공모주 시장이 참 심심해졌스빈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해드릴 퓨런티어는 테마, 재료 자체가 따상 가능성

monthuk.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