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테이퍼링 뜻 테이퍼링 수혜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도대체 '테이퍼링이 무엇'이길래 어제밤 미국 증시가 급락을 했을까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가 테이퍼링 연내 시행이 확실시 됨에 따라 미국 3대 증시는 일제히 하락해주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테이퍼링 뜻 테이퍼링 수혜주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이퍼링 뜻과 테이퍼링 수혜주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테이퍼링 뜻
 -테이퍼링 배경
 -테이퍼링 수혜주 

 

테이퍼링 뜻 테이퍼링 수혜주

 

 1. 테이퍼링 뜻


 테이퍼링은 점점 가늘어지다 라는 뜻으로 본래 운동 용어로 사용되다가 2013년 FED의 벤 버냉키가 '테이퍼링' 이라는 용어를 사용함에 따라 경제 용어로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마라톤이나 수영처럼 고도의 지구력이 필요한 운동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선수들은 올림픽과 세계선수권 대회와 같은 큰 행사를 대비 하기 위해 훈련량을 차츰 늘려야 하는데요. 선수들이 무리해서 급격하게 운동량을 늘릴 경우 근 손상과 부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매일 운동량을 조금씩 늘려주며 훈련을 하게되죠. 이를 '테이퍼링'이라고 합니다. 

 

테이퍼링 뜻 테이퍼링 수혜주

 

 현재 미국의 인플레이션 장기화가 예상되 금리 인상 시기를 미루기 힘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미국은 매년 100만 달러씩 사들이던 채권 규모를 50만 달러로 천천히 줄여가려고 하고 있는데 이를 '테이퍼링' 이라고 합니다. 물론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테이퍼링이 시작된다고 해서 시장의 유동성을 한 번에 거두진 않습니다. 연방준비제도(FED)는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절대 미국의 주식 시장을 망치지 않을테니까요. 테이퍼링은 반드시 시장에 충격이 가지 않게 천천히 시행하게 될것입니다.

 2. 테이퍼링 시행 배경

 

무제한 돈 풀기는 이제 끝이다

 


 2021년 4월 '테이퍼링'에 대한 이야기가 처음 나오기 시작했는데요. 테이퍼링의 배경은 양적완화라는 개념을 알고 계시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양적완화란?

테이퍼링 뜻 테이퍼링 수혜주

 양적완화는 기준 금리 수준이 너무 낮아 금리 인하를 통한 여러 정책들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을 경우 중앙은행이 여러 자산을 매입해서 시중 통화를 늘리는 정책입니다. 현재 미국의 금리가 0.25%로 유지되고 있는데 금리 자체는 0%라는 하한선이 존재하여 더 이상 금리를 낮출 없기에 미국의 무제한 돈 풀기가 시작된 것입니다. 실제로 미국은 양적완화 정책을 쓴 이후로 쭉 경제 상황이 좋아졌습니다.

 

테이퍼링 뜻 테이퍼링 수혜주

 이처럼 유동성이 풍부해져서 경제 상황이 좋아질 것이라 예상이 되면 미국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도 양적완화 정책을 쓰게 됩니다. 유럽이나 일본도 양적완화를 시행했습니다. 

 

 3. 테이퍼링 수혜주


테이퍼링 시행 > 달러 공급량 줄게됨 > 달러가치 높아짐 

테이퍼링 뜻 테이퍼링 수혜주

테이퍼링은 반드시 필요한 정책이지만 테이퍼링이 시행되면 주가는 점차 하락하게 됩니다. 실제 2013년 미국이 긴축정책을 펼치면서 신흥국의 증시가 폭락했죠. 

시장에 돈이 많이 풀리면 주식시장과 경제는 좋아집니다. 반대로 시장에 돈이 없으면 사람들의 주머니 사정이 빠듯해지므로 주식시장은 하락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테이퍼링이 시행된다면 유동성(돈)은 리스크가 큰 주식시장에서 안전자산 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신흥국을 시작으로 선진국의 안전자산인 달러나 엔 그리고 비트코인, 금등의 안전자산, 원자재로의 자금이동이 일어날 수 밖에 없죠. 

 

테이퍼링 뜻 테이퍼링 수혜주


테이퍼링 수혜주의 조건 

  -금융관련 기업
  -일단 실적이 좋고 유동성이 좋은 기업
  -미국 기준 금리보다 ROE가 높은 기업
  -금 등 안전자산 관련 기업
  -물가 상승으로 인한 원자재 관련 기업


물론 테이퍼링이 시행된다고 모든 주식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분명히 수혜주는 있습니다.

 

테이퍼링 뜻 테이퍼링 수혜주

 테이퍼링이 시행되고 기준 금리가 인상된다고 가정한다면 직접적인 수혜주는 은행주를 꼽을 수 있겠죠. 실제로 코스피, 코스닥은 테이퍼링發 하락장인 반면 은행주들은 1.46% 이상 상승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테이퍼링이 시행되면 성장 기대감이 있는 기업들 보다는 現 실적을 잘 내고 있는 기업들이 증시에서 수혜를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시장의 역사를 보면 금리인상 시기에는 선진국의 우량주들이 수혜를 입는 경우가 일반적이었죠.

 

 더불어 물가 상승(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원자재 관련 기업들이 수혜를 입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석유화학, 정유주등이 수혜 대상이 될 것입니다. 

 

 



이상 테이퍼링 뜻과 테이퍼링 수혜주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항상 금리인상 가능성을 염두해두시고 리스크에 유연하게 대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의 참고의 목적으로만 사용하시길 바라며, 투자의 판단과 결과는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립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삼성전자 주가 분석 줍줍할 타이밍은 언제일까

 이재용 부회장이 가석방 됨에 따라 삼성전자의 미래가 어떻게 바뀌게 될지 궁금해지는데요. 가석방은 되었으나 취업제한 논란과 관련해서는 이 부회장은 무보수 미등기 임원이여서 경영 활동

monthuk.com

 

공모주청약 제대로 알기 + 9월 공모주청약 일정

 7월부터 8월까지 이어졌던 '공모주 Super Week'가 마무리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 중 '크래프톤'과 '카카오뱅크'의 청약 성적과 주가가 희비에 엇갈렸는데요. 이번 포스팅에는 공모주청약을 완벽하

monthuk.com

 

 

CBDC란 디지털화폐 CBDC관련주 알아봅시다

앞으로 지갑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될지도 모릅니다. 각국에서 CBDC에 대한 개발에 착수함에 따라 조만간 디지털화폐인 'CBDC'가 기존 화폐를 대신할지도 모른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

monthuk.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