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CBDC란 디지털화폐 CBDC관련주 알아봅시다

앞으로 지갑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될지도 모릅니다. 각국에서 CBDC에 대한 개발에 착수함에 따라 조만간 디지털화폐인 'CBDC'가 기존 화폐를 대신할지도 모른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CBDC를 알아보고 CBDC 관련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상화폐를 국가에서 발행한다고? CBDC

 

CBDC란

 


목차

-CBDC란?
-CBDC vs 비트코인
-세계의 CBDC
-CBDC관련주

 

 CBDC란

 

CBDC란


CBDC란 'Central Bank Digital Curruncy'의 약자로 중앙은행에서 발행하는 디지털화폐 라는 뜻입니다. 요즘 아주 핫한 블록 체인 기술 기반으로 중앙은행의 계좌가 없더라도 상호 금융거래가 가능해집니다. CBDC가 도입된다면 정말 지갑이 없어질지도 모릅니다. 화폐(혹은 동전)가 필요 없어질테니까요. 실물 카드도 필요 없으질지도 모릅니다. 

CBDC는 상용화만 된다면 중앙은행이 발행하고 보증하므로 안정성 면에서 장점이 있으며 화폐를 찍어내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에서 직접 보증을 하기 때문에 일반 화폐와 같이 가격변동성이 크지 않습니다. 

 

 

 

 CBDC vs 비트코인



CBDC란

 

 그럼 CBDC와 비트코인은 어떻게 다를까요. 디지털화폐 = 암호화폐 라는 인식이 있어서 같은 개념으로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CBDC는 한국은행이나 연방준비제도 같이 각국의 중앙은행에서 발행하고 관리한다는 면에서 비트코인을 비롯한 기존 암호화폐들과는 큰 차이가 있죠.  

구분 CBDC 비트코인
발행 주체 중앙은행 민간(탈중앙화)
발행 규모 중앙은행 재량 2,100만개 고정
화폐 단위 법정 화폐 단위 BTC
화폐 가치 액면 고정 수급에 따라 변동
제반 기술 블록체인 블록체인
감독 방식  중앙은행이 관리감독O 블록체인 참여자 전체(관리감독X)

 

 

 세계의 CBDC 

CBDC란


 중국은 2014년부터 CBDC 개발에 나섰는데요. 2019년부터 선전시에서 5만명의 사람들에게 200위안 상당의 디지털 위안화를 지급해 시범 사용하는 중입니다. 지난 7월 기준으로 디지털 위안화 사용횟수는 7,000만 회를 넘겼고 총 거래금액은 345억 위안으로 한화로 따지면 6조원이 거래되었습니다.   

 반면 초기에 CBDC 개발에 소극적이었던 미국외 선진국의 경우에는 2020년부터 CBDC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미국의 경우 연방준비제도와 MIT가 CBCD를 적극 공동개발하는 중입니다. 

CBDC란

전문가들은 CBDC가 본격 도입될 경우 변동성이 큰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는 설 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 의장은 지난 달 美하원 청문회에서 디지털화폐가 생긴다면 암호화폐는 더이상 필요없어 질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중국 2014년 디지털 위안화 프로젝트 시작, 2020년 시범운영, 거래대금 6조원
미국 2020년 MIT와 CBDC 공동개발 
유럽 2020년 디지털 유로 프로젝트 추진
스웨덴 2020년 CBDC 개발 및 e크로나 테스트 중
러시아 2021년 디지털 루블화 프로토 타입 완성
바하마 2020년 세계 최초 '샌드달러' 발행
일본 2021년 디지털 엔화 기본 기능 1차 테스트
대한민국 2021년 카카오 자회사 그라운드X와 CBDC 테스트 시작



 우리나라의 CBDC

디지털화폐 CBDC관련주


 대한민국은 CBDC 개발이 조금 늦은 편에 속합니다. 한국은 올 8월부터 CBCD컨소시엄을 구성했고 한국은행이 주도 하여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와 10개월간 테스트 예정입니다.  본 컨소시엄에는 삼성전자와 삼성SDS 자회사 에스코어도 포함되서 화제가 되었죠. 



 CBCD의 단점

 

 CBDC의 단점은 기존 은행과 카드사 등 금융기관의 역할이 줄어들어 금융중개 기능이 약화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CBCD가 거래되는 장소를 정부가 추적할 수가 있어 개인 사생활문제가 불거질 수 있습니다. 디지털화폐는 전자형태로 발행되기 때문에 현금과 다르게 익명성을 제한할 수 있는 것이죠. 

 

 

CBDC 관련주 

 

디지털화폐 CBDC관련주

 

 

CBDC관련주 - 케이사인

디지털화폐 CBDC관련주

 

디지털 화폐 대장주, 케이사인입니다. 8월 4일 삼성전자의 디지털화폐 사업 이슈로 인한 급등이 있었는데요. 역시 대장주답게 가장 큰 상승폭을 보여주었습니다.

 

케이사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한 Iot 기기, 보안솔루션 개발 회사로 시스템 보안과 암호인증 등의 사업을 영위중입니다. 최근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악성코드, 악성파일 유사도 측정기술의 개발과 판매를 통해서 빠르게 성장 중인 기업입니다. 재무 상태 괜찮습니다. 작년 영업이익은 약 50억 정도로 전년 대비 30% 이상 상승했습니다. 디지털화폐 테마가 뜰때마다 급등 하는 종목이니 체크하시고 아래의 종목들은 은 참고하시라고 차트만 올려드립니다. 

 

 

CBDC관련주 - 코나아이

디지털화폐 CBDC관련주

 

CBDC관련주 - 라온시큐어

 

CBDC관련주 - 한네트

디지털화폐 CBDC관련주



 앞으로 디지털화폐 테마는 관심있게 지켜봐야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언택트'가 중요해진 만큼 CBDC는 계속 이슈가 될 것이고 적용 시기는 앞당겨질것이 분명합니다. 이상 CBDC란 디지털화폐 CBDC관련주 포스팅을 마칩니다. 투자의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관련글]

- 이더리움 시세 전망 정말 비트코인 뛰어넘을까

-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백신 자급화 가능할까

-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메타버스 대장주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