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금리인상 수혜주 투자 은행주? 보험주? 어떤 종목에 해야할까

 최근 한국은 기준금리를 0.25p 올렸고, 미국은 적어도 11월에는 테이퍼링을 점진적으로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죠. 테이퍼링은 결국 금리 인상의 전조단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앞으로 전 세계가 금리가 오르면 어떤 종목에 투자해야할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금리인상 수혜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금리인상 수혜주 투자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기준금리 인상
2) 금리인상 수혜주
3) 금리인상 수혜주 투자법

 

1) 기준금리 인상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75% 로 인상하면서 15개월만에 초저금리 시대가 끝이 났습니다. 지난 2018년 11월 연 1.5%에서 1.75%로 올린 이후에 거의 3년만인 2년 9개월만에 시행한 인상인데요. 미국은 올해 테이퍼링을 시작으로 점차 금리인상을 시사하고 있어서, 이에 따른 대응이 앞으로 필요할 것 같습니다.

 

금통위, 추가 금리 인상 시사

 


 올해 들어서 기대인플레이션 수준이 다소 상승한 점을 고려할 때 이번의 기준금리 인상 폭은 한국의 통화정책이 여전히 완화 기조를 이어가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최근 금통위가 앞으로 단기적으로 리스크가 발생하더라도 점진적인 금리인상을 해나갈 것이라고 의지를 밝히면서 이제 정말 한국은 금리인상 계단을 천천히 오르게 됐습니다.

 

 

 

 

 

 

하지만 추가 금리인상 시기는 아직 코로나 4차 대유행이라는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는 불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어 위드코로나 정책 실시 이후에나 코로나 확산 흐름과 경기 회복 추이를 살피면서 결정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2) 금리인상 수혜주


그럼, 금리인상 수혜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당연히 금리가 오르니 보험과 은행 그리고 증권사들이 금리인상 수혜주들일 것입니다. 은행은 금리가 상승하면 이자 수익이 높아져 수익성이 개선되는 가장 큰 업종인데요.

대표적인 은행주는 KB금융, 신한지주, 기업은행, 하나금융지주 등이 있습니다. 은행주들의 큰 특징은 변동폭은 적지만, 배당이 높다는 장점이 있어 안정적으로 장기투자를 하신다면 추천드리는 금리인상 수혜주입니다.

 

 

특히 보험사는 금리확정형 비중이 커 초저금리 시대에 쌓였던 부채가 크기 때문에, 금리인상 수혜를 받아 시장금리 대비 이자비용 부담이 축소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험주로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현대해상, 코리안리 등이 있습니다. 보험사들의 경우 대부분이 국고채와 채권에 투자해서 수익을 얻기 때문에 기준금리가 오르면 투자 수익률이 따라서 오르게 됩니다.

 

대표적인 금리인상 피해주, 항공주

 반면, 금리인상에 리스크가 생기게 되는 기업들도 존재합니다. 바로 부채비율이 높은 기업들입니다. 부채비율이 높은 기업은 금리 인상 리스크로 인해 조달금 급증으로 비용 증가를 피할 수 없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항공주를 살펴보면요. 대한항공의 부채비율은 2019년 800%가 넘었고, 지난해는 660% 가량됬었는데요.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부채비율이 1,100%가 넘었습니다. 점차 금리가 오르게 되면 부채비율이 높은 항공주들은 큰 피해를 볼 수 밖에 없습니다.

 

 

 

3) 금리인상 수혜주 투자법

 

금리인상 수혜주에 단기투자 말고 중장기 투자를 하신다면 ETF투자를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ETF중에서도 거래량이 가장 많은 자산운용사를 추천드리구요. 보통 삼성자산운용의 KODEX 은행이 거래량이 가장 많습니다. ETF 투자의 장점은 어느 한 은행의 주식에만 투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 더 안전하게 분산투자 하면서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는게 장점입니다.

KODEX 은행 특징

KRX 은행 지수를 추종하며 국내 대표 은행들을 종목으로 구성
고배당이 특징이며, 금리인상 가능성에 가장 큰 수혜주

KODEX 은행 상위 투자 종목

하나금융지주(약 20%) > 신한지주(약 19%) > KB금융(약 19%) > 카카오뱅크(약 13%) > 우리금융지주(약 10%) > 기업은행 > BNK금융지주 > JB금융지주 > DGB금융지주

 

KODEX은행은 금일 종가 7,385원으로 -0.07%하락 마감했는데요. KODEX 은행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금리인상이 예상되기 때문에 시간은 조금 걸리겠지만 지난 6월 고점이었던 7,900원은 무난히 넘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상 금리인상 수혜주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금리인상이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금리인상에 대비해서 미리미리 대처하시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호텔신라 주가 전망 위드코로나 이후 어디까지 오를까?

위드코로나 관련주였던 호텔신라가 14일 시원하게 뿜어주며 볼벤 상단을 터치하고 3.9% 상승 마감을 해주었죠. 오늘(15일) 확진자 수가 다시 2,000명대를 기록하며 잠시 숨고르기를 하는 모습을

monthuk.com

 

카카오페이 공모주청약 정말 연기되나?

카카오페이는 카카오라는 막강한 플랫폼을 이용하여 엄청난 시장 장악력을 행사하며 성장하고 있었는데요. 카카오와 카카오뱅크의 성공적인 상장 후 상승세를 이어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monthuk.com

 

홍준표 관련주 대장주 옥석을 가려보자

최근 여론조사에서 홍준표 의원이 윤석열 전 총장의 지지율을 넘어서면서 홍준표 관련주들이 일제히 급등하고 있는데요. 홍준표 후보가 가장 핫한 후보로 인기를 끌게 된 이유는 대중에게 하

monthuk.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