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모더나 주가 및 모더나 관련주 정리해봤습니다

 최근 모더나백신이 생산 차질이 생기며 모더나 백신 접종 일정이 불투명해졌죠. 더불어 모더나·화이자 백신의 2차 접종 간격이 4주에서 6주로 늘어나게 되었죠.  정부의 모더나 및 백신 수급에 대한 확답은 이번 주말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고있는데요. 델타변이 바이러스에 가장 효과적인 백신으로 알려지면서 인기가 치솟고 있는 모더나 백신,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더나주가에 대해 알아보고 국내 증시에서 모더나 관련주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모더나 주가
 - 모더나 한국 자회사 설립 되나
 - 모더나 관련주 

모더나 주가 및 모더나 관련주

 

 1. 모더나 주가

모더나 주가

 모더나 주가는 19일 375.53달러(-5.84%)로 장을 마감했는데요. 최근 장 중 490달러를 넘으며 천장을 뚫을 기세였던 모더나는 모더나는 최근 뱅크오브아메리카의 한 애널리스트 발언으로 급락세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애널리스트曰 '모더나의 주가는 비현실적' 이라고 평가했는데요. 이러한 분석으로 인해 10일만에 30% 넘게 주가가 떨어졌는데요.

 

 

설립된 지 11년, 흑자전환한지 이제 1년된 모더나

 

 BoA의 분석이 사실상 어느 정도 맞는 말이긴 합니다. 모더나는 아직 11년 밖에 되지 않은 바이오테크회사인데 100년이 넘은 메이저 제약사들의 시가총액을 넘어선 것 자체가 모더나 주가에 거품이 끼었다는 겁니다. 하지만 모더나의 최근 실적을 보면 현재 주가 수준이 어느 정도 수긍은 갑니다. 

 

 

-모더나의 최근 실적

구분 2018년 2019년 2020년 21년 1분기  21년 2분기
매출 1억 3,000만 달러 6,000만 달러  8억 달러 19억 3,000만 달러 43억 5,000만 달러
순이익 -3.8억 달러 -5.1억 달러  -7.4억 달러 12억 2,000만 달러 27억 8,000만달러

 

 

 

 

 

 모더나는 올해 상반기에만 60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는데요. 이는 한화로 약 7조원이나 됩니다. 올해 총 10억 도스의 백신 공급 계약을 통해 190달러(약 21조원) 의 매출을 기록할 전망이니 왠만한 메이저 제약사들의 매출과 견줄만 한 것입니다. 다만 모더나는 현재 매출의 90%이상이 코로나19백신을 통해 발생한다는 점이 가장 큰 투자리스크로 보고 있습니다. 모더나 주가에 거품이 걷힐 때 쯤이면 모를까 지금 당장 모더나에 직접 투자하기에는 스트레스가 엄청날 것 같습니다.

 

 

 2. 모더나 한국에 자회사 설립되나

모더나 주가 및 모더나 관련주

그럼 관점을 달리해서, 모더나가 한국에 자회사 설립을 하는데 가장 수혜를 입을 모더나 관련주에 투자하는 것은 어떨까요?

 

 

모더나, 한국에 자회사 설립

모더나 주가 및 모더나 관련주

 모더나는 이미 국내 법인을 설립한 상태고 지난 5월 GM 채용공고를 내기 시작하면서 모더나 백신 CMO에 대한 의지를 밝혔는데요. 아직은 확실하게 어느 단계까지 진행된지는 알수는 없으나 업계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모더나 백신 시제품이 나오는 8월 이후부터 본격적인 수혜를 받을 모더나 관련주의 윤곽이 나타날 듯 합니다. 

 

모더나 주가 및 모더나 관련주

 

모더나는 한국에 자회사를 설립해 한국기업이 삼성바이오로직스 뿐만 아니라 백신 위탁 생산 및 원액 생산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는데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이미 국내에서 최초로 모더나 백신을 위탁생산하기로 정해졌는데요. 다만, 모더나백신의 물량을 삼성바이오로직스만 단독으로 mRNA 백신 위탁생산(CMO)을 맡을 수는 없습니다. 이에 따라 3~4개 업체가 CMO를 대행할 것으로 생각되어 지고 있는데 아래에서 모더나 관련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3. 모더나 관련주 

모더나 주가 및 모더나 관련주



모더나 관련주는 두 가지 테마로 나뉘는데요. 실제 '모더나 백신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종목'이나 '모더나社의 지분&인맥의 있는 종목'으로 나뉩니다. 후자는 상당히 위험한 테마이므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모더나 관련주 : 삼성바이오로직스


 첫번째 모더나 관련주는 삼성바이오로직스입니다. 동사는 국내외 제약회사의 첨단 바이오의약품을 위탁 생산(CMO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8년 cGMP 생산을 시작하여 CMO시장에서 선발업체를 추월해 생산설비 기준으로 세계 1위 회사입니다. 21년 5월 모더나社와 코로나백신 완제품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한 바가 있죠. 

 

아직까지의 위탁생산액(4,000만 도즈) 기준으로 보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위탁생산 마진을 최대 2달러로 잡게 되면 900억 가량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데요. 모더나 백신의 유통, 인허가를 맡고 있는 녹십자의 800억 수준과 비슷하지만 앞으로 위탁생산 규모가 커짐에 따라 모더나의 매출비중이 높아질 전망입니다.  
 
그러나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는 너무 비싼감이 있기 때문에 현재 자리에서 큰 수익률을 내기엔 어려워 보입니다. 최근 100만원을 넘어서면서 황제주에 등극한 바, 액면분할 시기를 기다려 보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녹십자

모더나 관련주 : 녹십자


 모더나 관련주인 녹십자는 혈액제제와 백신제제를 비롯 전문의약품과 OTC제제등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 제약사입니다. 모더나와 정부 간의 계약에 따라서 모더나 백신의 국내 인허가 및 유통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으로 따지면 정부(질병관리청)과 계약한 342억과 모더나로 부터 받는 500억(추정액)을 더해 약 842억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CMO 매출과 맞먹는 수준입니다. 이번주말 결정될 정부의 모더나 추가 공급량에 따라 4,000만 도즈 이상 늘어나면 녹십자는 다시 한번 수혜를 받게 될 것입니다.

 

 

 진원생명과학

모더나 관련주 : 진원생명과학


 두번째 모더나 관련주는 진원생명과학입니다. 동사는 핵산을 기반으로 한 바이오 신약과 항염증 치료 신약 개발사업을 영위중인데요. 최근 mRNA 백신 개발의 국책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고, 플라스미드 DNA 생산 기술의 가치가 재 부각되면서 급등을 했습니다. 

 

 현재 차트상으로 보면 34,000원대에서 지지를 못받아주면 31,000원대까지 떨어질 수 있는 자리입니다. 

 

 파미셀

 

 

모더나 관련주 : 파미셀


 다음 모더나 관련주는 파미셀입니다. 동사는 바이러스 분자 진단 관련 시약 및 유전자치료제 주원료인 뉴클레오시드를 공급하는 회사인데요. 모더나백신에 파미셀의 뉴클레시오가 사용된다고 알려지면서 모더나 관련주로 엮이게 되었습니다. 


 파미셀은 세계 최초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한 업체로, 유전자 진단, 유전자 치료제의 원료물질인 뉴클레오시드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설비가 갖추어져있는 기업입니다. 전 세계 뉴클레오시드의 80% 이상이 파미셀의 제품입니다. 최근 가격이 많이 떨어져서 매수하기 좋은 자리가 보이네요.


 에스티팜

모더나 관련주 : 에스티팜


 에스티팜 역시 모더나 관련주로 부각이 되었는데요. 동사는 원료의약품 CDMO(위탁개발생산)하는 기업으로 주요 제품은 올리고핵산 치료제가 있습니다. 신규 사업으로 mRNA 백신 CDMO을 영위중이며 최근 공장을 증설한 바가 있습니다. 에스티팜은 mRNA 방식의 모더나 백신의 백신원액 생산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최근 시설 증설을 통해 月 20만 도즈 백신을 생산이 가능해져서, 모더나의 CMO 추가 계약 시에 수혜를 볼 가능성이 큽니다.

얼마 전 동사는 테라젠 바이오와 mRNA 항암백신을 공동개발하고 CDMO 분야에서 현력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소마젠

모더나 관련주 : 소마젠

 

 

 


소마젠 또한 모더나 관련주인데요. 동사는 美전역 유관기간 및 대학의 유전체 분석 서비스 솔루션을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14년도 모더나社와 DNA,RNA 염기서열 분석 서비스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소마젠은 금일(10일) 작년 10월 저점(11,100원)이 꺠졌는데요. 다음 주 지금 자리를 지켜주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의 두 모더나 관련주들은 지분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회사가 모더나의 직접적으로 지분을 보유한 것이 아니라 사내이사의 모더나 지분보유율 때문에 관련주로 부각되었던 종목들이라 특히 위험한 종목들입니다. 

 

 

 에이비프로바이오

모더나 관련주 : 에이비프로바이오


에이비프로바이오 또한 모더나 관련주인대요. 모더나 창립 멤버인 로버트 랭거 박사가 사내이사로 재직중이라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로버트 박사는 모더나 전체주식의 3.3%이상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정확히는 1,000만주 이상 보유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에이비프로바이오는 금속 기계 제조회사로 바이오/IT 부문은 신규 사업영역이다보니 모더나 테마는 한시적으로 끝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엔투텍

모더나 관련주 : 엔투텍


 엔투텍은 에이비프로바이오의 로버트 랭거 박사가 사내이사로 있는 기업입니다. 모더나와의 인맥으로 인해작년 모더나에 코로나19 백신 유통 제안서를 제출한 적이 있죠. 그러나 엔투텍은 반도체와 마스크 전문기업이고, 최근 바이오(백신) 사업 영역을 다각화 중인지라 한시적인 테마로 끝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차트만 보면 현재 가격대에서 조만간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모더나 관련주 및 금일 시황



이상 모더나 주가 및 모더나 관련주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금일 주식시장은 테이퍼링 여파로 인해 거의 모든 종목이 일제히 하락했는데요. 눈에 띄는 점은 러시아 스푸트니크V 백신 테마가 힘을 써줬다는 겁니다. 모더나 관련주들의 차트가 자리를 잡아주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시고 조만간 기회가 오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본 포스팅은 참고만 하시길 바라며 투자의 판단과 결과는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코로나자가진단키트 진단키트 관련주 및 대장주 살펴보기

 코로나19관련 테마들은 코로나백신, 코로나치료제, 코로나자가진단키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중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최근 국내

monthuk.com

 

 

화이자 모더나 차이 비교 어떤 백신이 더 좋을까

화이자 vs 모더나 어떤 백신을 맞아야 좋을까?  코로나19백신 접종이 시작된지 5달이 지난 현재, 1차 백신 접종자가 2,000만명을 넘어섰죠. 1차 접종인원으로만 따지면 전 국민의 40%가 접종을 완료

monthuk.com

 

얀센백신 효능과 부작용 델타변이에 효과가 좋다고?

 지난 달 한미정상회담의 결과물로 얀센 백신 100만회분을 제공받았었는데요. 이번에는 40만회분의 얀센백신이 미국을 건너왔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얀센백신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이야기

monthuk.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