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배당금 높은 주식 좋은 배당주 고르는 기준 3가지

 흔히 주식 투자를 할 때 배당 투자를 하시는 분들 중에 가장 쉽게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배당금만 높은 주식을 찾는 다는 것인데요. 주식은 현재가가 있죠. 주식의 현재 가격을 무시한 채 배당금의 규모만 보고 투자 한다면 투자 실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국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건 바로 배당성향이 높은 주식을 찾는 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당금 높은 주식 그리고 좋은 배당주 고르는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배당주란
2) 배당금 높은 주식
3) 좋은 배당주 고르는 기준

 

 

 1) 배당주란?

 


 배당금은 일반적으로 반기배당과 분기배당이 있는데요. 단순히 배당금 높은 주식만 찾아서 투자하기 보다는 배당일 등 여러가지를 잘 알아두셔야 배당투자에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반기배당

배당금 높은 주식


반기배당 : 연 2회 배당을 지급 하는 경우로 대표적으로 SK 계열사와 현대 자동차, 맥쿼리인프라. 아시아나항공 등이 있습니다.

 

 반기배당

 

배당금 높은 주식


분기배당 : 연 4회 배당을 지급하는 경우로 삼성전자. 두산그룹, 쌍용, 포스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월배당과 연배당이 있는데요. 주로 국내기업들 중에서는 반기, 분기 배당이 주를 이룹니다.

 배당수익률

배당금 높은 주식


배당수익률 : 배당금을 제대로 아시려면 배당수익률의 개념을 이해하셔야 하는데요. 배당수익률이란 주가에 대한 주당 배당금의 비율로 주식이 10,000원이고 배당금이 1,000원이면 배당 수익률은 10%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배당성향


앞서 말씀 드렸듯 배당금만 높다고 해서 좋은 주식이 아닙니다. 배당성향이 높은 기업을 찾아야 하는데요. 배당성향이 높다는 것은 다른 말로 회사가 그 이익을 주주에게 나눠주겠다는 의지 표현인 것입니다.

배당금 높은 주식 : 배당성향



 아무리 주당 배당금이 높다 한들 현재 주가가 너무 높다면 배당수익률은 줄어들 수 밖에 없죠. 보통 LG생활건강과 같이 배당금높은주식을 보면요. 100만원이 넘는 황제주의 경우이므로 배당수익률이 0.79%밖에 안됩니다. 그러나 주가가 높아도 그 기업의 배당성향이 높다면 배당수익률 자체가 달라지며, 높은 수익을 거둘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죠.

배당금 높은 주식

 마지막으로 배당금, 배당수익률, 배당성향을 모두 확인했다고 한들 주식시장이 조정을 받고 하락장에 접어 들었다면 매수에 유의해야 합니다. 더 큰 하락장이 와서 주식가격이 폭락한다면 배당을 받는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이죠. 때문에 항상 분할매수를 염두해두고 배당금 높은 주식을 찾으려고만 하지말고 계획적인 배당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2) 배당금 높은 주식

 

배당금 높은 주식


 아래의 표를 보면 국내 증시 배당금 높은 주식과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 그리고 배당성향의 퍼센트까지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데요. 주로 고배당주로 알려진 종목들은 증권주가 많으며, 우선주가 많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당률 상위 30개의 종목들 가운데 9개가 증권주이며 4개 종목이 우선주니까요.

 

아무튼 현재 국내 증시 통틀어 가장 많은 배당금을 주고 있는 서울가스의 경우 배당금이 높고, 배당 수익률도 높은 편으로 보이는데요. 배당성향도 49%로 무난해보입니다.

 

 

하지만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배당금 높은 주식 : 서울가스


 서울가스의 경우 2020년 깜짝 배당이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배당금 높은 주식 1위인 서울가스의 경우 2020년 분기배당 공시에서 1만5000원의 배당을 결정한바 있는데, 재작년 기준으로는 1,750원 밖에 배당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배당금이 9배가 뛴 것이죠?

서울가스 과거 3년 배당금

이런식으로 배당주를 고를 때 과거 3년간 배당금을 살펴 지속성 있는 배당주를 고르시는게 중요합니다. 

 

 3) 좋은 배당주 고르는 기준

 

배당금 높은 주식 , 좋은 배당주 고르는 기준


 좋은 배당주 고르는 기준하는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아래에 설명드린  3가지 기준에 맞춰 종목을 발굴 하신다면 안전한 배장주 투자가 가능합니다.

 시가총액 1천억원 이상의 기업

 좋은 배당주를 고르는 기준 첫번째 가장 먼저 시가총액 1천억원 이상의 기업을 찾아야 합니다. 배당주 투자는 안전해야 하기 때문에 시가총액이 낮은 종목들은 미리 걸러주어야합니다. 

배당금 높은 주식

 2~3년간 배당성향이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


 안전하게 3년동안의 배당성향을 체크해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과거의 배당 이력을 확인은 배당을 꾸준히 하고 있는지, 줄어들지 않고 늘어나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죠. 위에서 설명드린 배당금 높은 주식 서울가스의 경우 깜짝 배당으로 인해 배당금이 9배 증가했는데요, 서울가스와 같은 케이스를 체크하셔야 한다는 겁니다.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이 안정적으로 증가한 기업


 마지막으로 기업의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을 체크해야 합니다. 보통 배당주 투자는 6월이 좋다고 하는데. 상반기 영업이익을 체크할 수 있어서 그렇습니다. 보통 상반기 영업이익이 2년 이상 증가한 종목이 좋으며. 2년 동안의 영업이익 추이를 통해 앞으로의 회사의 가치를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즉, 어느 기업의 수익 창출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하시고 매출 흐름이 좋지 못한 기업은 걸러주어야 합니다. 매출이 들쭉날쭉한 기업은 쳐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배당금 높은 주식 그리고 배당주 선정 기준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명심하십시오. 단순히 배당금 높은 주식이 아니라 배당성향이 높은 주식을 발굴해내야 합니다. 본 포스팅은 매수 추천이 절대 아니며, 투자의 판단과 결과는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립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카카오페이 공모주청약 정말 연기되나?

 카카오페이는 카카오라는 막강한 플랫폼을 이용하여 엄청난 시장 장악력을 행사하며 성장하고 있었는데요. 카카오와 카카오뱅크의 성공적인 상장 후 상승세를 이어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monthuk.com

 

 

카카오주식 지금 사야할까? 더 기다려야 할까?

 빅테크 규제 때문에 연일 주가가 빠지고 있는 카카오 주식, 카카오뱅크와 카카오게임즈까지 카카오 3인방 모두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데요. 과연 지금이 카카오주식을 사야할 타이밍인지?

monthuk.com

 

 

홍준표 관련주 대장주 옥석을 가려보자

 최근 여론조사에서 홍준표 의원이 윤석열 전 총장의 지지율을 넘어서면서 홍준표 관련주들이 일제히 급등하고 있는데요. 홍준표 후보가 가장 핫한 후보로 인기를 끌게 된 이유는 대중에게 하

monthuk.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