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법

불면증 해결하려면 이렇게 따라하세요. 불면증 치료방법 7가지

 

현대인들 중 밤새 뜬 눈으로 지새본 적이 없는 계신가요?

현대인이라면 한번쯤은 걸려봤을 확률이 높은 불면증, 잠을 자지 못하는 것 만큼 고통스러운 일이 없죠. 이런 저런 방법을 다 써보고 수면제까지 먹어봐도 효과는 그 때 뿐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불면증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불면증이 왜 생기는지 불면증 원인을 파악하는게 먼저일겁니다. 쉬운 방법으로 불면증이 아닌지 체크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30분 내로 수면에 취하지 못한다면 불면증을 의심해보아야 한다고 합니다.


 

불면증의 주요 원인 : 스트레스多
불면증의 종류 : 기질성/비기질성 불면증

우리의 뇌는 스트레스를 받아 걱정거리가 많아지고 고민거리가 생기게 되면 수면 할 때 각성상태가 됩니다. 불면증은 보통 2가지로 나뉘는데 기질성 불면증과 비기질성 불면증이 있습니다. 먼저 기질성불면증은 통증이나 과민성방광 같은 질환의 영향으로 생기게 됩니다. 반면 비기질성 불면증은 심리적인 요인이 많은데 스트레스나 업무 환경 변화에 적응하지 못할 때 생기게 되는데 보통 수면 습관이 잘못됬을때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이렇게 따라하세요
불면증 치료방법

그러면 지금부터 불면증 치료방법 10가지 방법 알아볼게요                                                                              

불면증 해결하려면 규치적인 수면/기상이 필요

1. 매일 규칙적으로 같은 시간에 수면/기상 하세요
불면증을 해결하려면 매일 수면을 취하는 시간이 같게하며기상을 하는 시간도 조절할 수 있어야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수면을 취하고 정해진 시간에 기상을 하는 연습을 하면 체내 생체리듬이 적응을 하게 되여 숙면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처음에는 수면 시작 시간을 컨트롤 할 수 없으니 꼭 기상하는 시간을 알람으로 정해두세요.


2. 낮잠은 피하세요
수면의 패턴을 정확히 하는 것은 불면증 치료방법의 핵심입니다. 하지만 낮잠은 불면증 환자들에게 밤 수면을 망치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낮잠은 최대한 피하시고 꼭 낮잠을 주무셔야한다면 20분 이내로 짧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낮잠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시간으로 스페인에서는 피에스타라는 시간이 있기도 하죠. 그만큼 낮잠의 효능은 엄청나지만 불면증을 앓고 계신다면 치료 후 행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3. 가벼운 운동을 해주고 따뜻한 물로 샤워하세요
불면증을 해결하려면 수면 2시간 전에 운동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러나 격한 운동은 오히려 숙면을 방해하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가볍게 운동을 해주세요. 그리고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주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절대 뜨거운 물이 아닙니다. 미온수로 샤워를 해주면 신체의 온도를 낮춰주기 때문에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전자기기는 최대한 멀리하세요
요즘 잠이 들기 전까지 스마트폰을 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현대인들의 필수품인 스마트폰과 핸드폰은 숙면을 방해하는 전자파를 발생시키는데요. 스마트폰을 오래토록 보시거나 머리맡에 두고 주무시는 경우는 숙면의 최악의 행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적어도 수면 2시간전에는 핸드폰과 PC의 사용을 금하시고 최대한 몸으로 부터 멀리 떨어뜨리시는게 불면증 해결하려면 꼭 해야 하는 일입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 햇빛을 쬐주세요


5. 낮시간에 외출하셔서 자주 햇빛쬐주세요
우리 몸은 햇빛을 맞게되는 경우 자외선이 피부를 자극하게 됩니다. 그럴 경우 비타민D합성이 일어나게 되죠. 우리가 영양제로 섭취하는 비타민D보다도 실제 햇빛을 쬐시는 경우가 더 많은 비타민D를 흡수 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썬크림을 바른다든지 옷을 입으시는 경우에는 비타민D 흡수가 되지 않으니 명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또한 낮에 햇빛을 쬐실 경우에 몸속에 흡수된 칼슘이 치아와 뼈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고 체내 면역세포를 활성화 시켜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시 외출해서 햇빛을 맞는 일이 우리가 밤에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주게 되는 것입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커피나 카페인 음료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6. 커피나 카페인 음료의 섭취를 줄이세요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은 커피를 달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량의 카페인은 인체에 해를 끼치지 않지만 권장량 이상의 카페인 섭취는 숙면을 방해합니다. 그러니 적어도 잠자기 2시간 전에는 커피나 에너지드링크등의 카페인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은 최대 우리 몸에 12시간 머물러 있는다고 하니 불면증 있으신 분들은 카페인 섭취를 금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7. 올바른 식습관과 음주는 최소한으로 하세요
수면에 가장 방해가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폭식입니다. 불면증을 앓고 계신다면 폭식을 멈춰야 합니다. 폭식 후 수면에 취하게 되면 체내 장 운동이 계속 되므로 숙면을 취하지 못할 뿐더러 역류성식도염등의 다른 건강 문제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수면 전의 폭주는 몸이 알코올로 인해 피로한 상태가 되는 것으로 절대 숙면을 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꼭 음주는 반주 정도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꼭 올바른 식습관을 만드시고 음주를 줄이시길 바랍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기억해야 할 것들

 



이상, 불면증 해결 방법 및 치료방법 7가지를 말씀드렸는데요. 불면증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강한 루틴을 만드는 것입니다. 치료방법 7가지를 참고하셨는데도 불면증이 낫질 않는 분들께서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보시는게 좋습니다. 그럼 우리 모두 건강합시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