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 보통주 보다 우선주 투자가 나을까?

 삼성전자 주식을 살 때 고민해야 하는 것 중에 하나는 보통주를 살 것인가? 우선주를 살 것인가? 라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배당과 가격의 메리트로 인해 삼성전자(우)를 투자하는 걸 권해드리는데요. 그 이유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려볼게요. 이번 포스팅은 우선주 투자와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 순서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목차

 1) 우선주란?
 2) 삼성전자우 주가
 3)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

 1) 우선주란?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 - 우선주


 우선주는 사전적 의미를 보면 알 수 있듯 의결권을 포기하고 보통주보다 높은 배당률을 지급하는 주식으로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보통주와 우선주 차이가 정확히 어떤지 표로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보통주  우선주
1. 의결권 O X
2. 배당  보통 배당금  보통주 보다 배당금이 많고, 우선한다
3. 거래량과 거래대금
4. 가격 시가 시가 보다 10%~20% 저렴

 



 우선주 배당금 계산

 

그럼 보통주 우선주의 차이를 알았으니 어떤 주식을 사야할까요?

 


 삼성전자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를 비교해보면 가격이 대략 10% 정도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금일(2일) 삼성전자 주가 76,100원이고 삼성전자우 주가는 70,300원으로 5,800원 정도 차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등락률은 -0.91%, -0.85%로 차이는 크지는 않습니다. 다만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보면 삼성전자우가 현저히 적음을 알 수 있는데요. 우선주의 치명적인 단점은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적다는 건데요. 삼성전자우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우선주들에 비해 삼성전자우의 거래량이 월등히 높으니까요.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 - 배당금


아무튼 장기 투자를 하는 개미투자자 입장에서는 배당금을 더 받을 수 있는 우선주가 훨씬 유리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선주라고 해서 단순하게 배당금이 높은 것은 아닙니다. 이는 실제 배당 차이를 확인해봐야 하는데요.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의 배당 수익률은 3.93%고, 4.26%입니다. 단순한 수치로 계산하면 0.33% 차이로 그리 크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물론 이건 1주 단위로 생각하면 그렇습니다.

 


삼성전자 76,100원 -삼성전자우 70,300원 = 5,800원 차이 


76,100원*3.93%= 배당금 2,990원 
70,300원*4.26%= 배당금 2,994원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

 

그럼 1주로 배당금을 계산해보면 삼성전자의 배당금은 3,000원정도(정확히는 2,990원)일 것이고 우선주의 배당금은 3,000원 정도(2,994원)로 비슷합니다. 


 하지만 삼성전자 보통주와 우선주의 시가 차이는 5,800원이죠. 그럼 1주만 투자 하는 것이 아니라 몇 백, 몇 천을 투자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우선주에 투자하는 사람은 5,800원 어치 차이 만큼 삼성전자우 주식을 더 매입 할 수 있기떄문에 실제 삼성전자우 주식을 매입하는 사람의 배당금은 3,000원+a 가 되는 것입니다.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


 정리하면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가 비슷한 배당금을 지급한다 하더라도 더 싸게 매입한 삼성전자우에 투자하면 더 큰 배당금을 지급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정확한 계산은 힘들지만 같은 금액으로 삼성전자보다 삼성전자우에 투자할 경우 적게는 20%, 많게는 30% 정도의 배당금을 더 받는다고 하니 삼성전자에 투자하실 분들은 삼성전자우에 투자하시는게 더 낫겠죠? (물론 배당금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단기투자가 아닌 중장기투자의 경우입니다)


 2) 삼성전자우 주가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


 위에서 설명드린 삼성전자 주가와 삼성전자우 주가의 차이를 괴리율이라고 하는데요. 2019년도만 하더라도 삼성전자의 보통주와 우선주 괴리율은 20%대였지만 작년부터 괴리율이 줄어 현재는 10% 이하로 내려온 상태입니다. 지금은 9% 정도 됩니다.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



보통주와 우선주의 괴리율이 높을수록 우선주의 주가가 보통주 대비 저평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괴리율이 낮을수록 주가가 우선주가 고평가되고 있다는 것을 뜻하죠. 현재 삼성전자 우선주 투자 매력은 조금 떨어진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아까 말씀 드린 5,800원의 주가 차이 때문에 삼성전자우 주가가 더 매력적인 것입니다. 

 

 

 외국인들이 선호하는 삼성전자우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 외국인소진율


 

삼성전자우 주가가 고평가됬음에도 외국인 투자자들은 우선주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보통주의 외국인소진율은 51.76%이고, 삼성전자 우선주의 외국인소진율은 75.21%입니다. 외국인들은 의결권을 포기하고 삼성전자 우선주의 고배당을 선택한 것입니다. 

삼성전자 순매매거래량

 또한 지난달 D램 가격 하락으로 인한 반도체 업황 둔화 리스크로 외국인들의 매도세가 거셌지만, 현재는 외국인의 투심이 살아나 반도체 업황이 바닥을 다지고 다시 오를 것이라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외국인 순매매 거래량을 보면 외국인이 지난 달 31일 3614억원을 순매수 한 것에 이어 작일도 640억원을 순매수 한 것이 그 증거입니다.(삼성전자우 아님)


 3)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 


 삼성전자우의 주가 전망 역시 삼성전자 주가 전망과 같습니다. 다만 삼성전자 우선주는 보통주의 주가와 유사한 흐름을 보이긴 하지만 상승기 때 움직임이 조금 둔할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일단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의 긍정적 시그널 3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세 가지 이슈를 살펴보면요.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

 

 ① 폴더블폰 대박 흥행

 폴더블폰인 갤럭시 Z 폴드3, Z 플립3이 국내에서 역대급 흥행을 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과 미국에도 대박 조짐이 보이고 있죠. 삼성전자의 폴더블폰 판매 흥행은 삼성전자 주가 전망에 중장기적으로 긍정적 영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삼성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폴더블폰 시장 점유율은 80% 이상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폴더블폰 관련 시장은 향후 중화권과 애플까지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② 파운드리 가격 인상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 : 파운드리 가격 인상


 지난 달 TSMC가 파운드리 가격을 20%인상하겠다고 밝혔죠. 삼성전자 역시도 삼성전자가 바운드리 반도체 가격을 인상한다는 소식이 있어 삼성전자 주가 전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3분기부터 파운드리 가격을 포함해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며 삼성 파운드리 사업부의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합니다.

 

 

삼성전자도 하반기 파운드리 가격을 적게는 15%에서 많게는 20%까지 인상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가격인상 건으로 인해 비메모리 사업부, 즉 파운드리 사업부의 영업이익이 분기 평균으로 1조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삼성전자우 주가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③ 3년간 대규모 투자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 : 240조 투자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 : 파운드리 중심 투자


 삼성전자는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 직 후 미래 먹거리에 240조원 쏟아부을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파운드리를 비롯하여 시스템 반도체 1위를 수성하기 위한 노력이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중 30조원은 과감한 인수·합병(M&A)으로 첨단 혁신 사업 중심으로의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도 긍정적이라 판단됩니다. 



 이상 삼성전자우 주가와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에 대한 이야기를 마칩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가 절대 아니며 투자의 판단과 결과는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립니다. 

 

 

[ 관련 글 ]

 

수소차 관련주 수소 위크 후에 더 오를까?

 따상을 기록한 일진하이솔루스, 바로 수소차 관련주인데요. 곧 있음 열리게 될 탄소 중립 시대 속 수소차는 꼭 필요한 산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글로벌 수소차 시장에서

monthuk.com

 

 

폴더블폰 관련주 BEST 3종목 추려봤습니다

 요즘 주식 시장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를 꼽는다면 단연 '폴더블폰' 일 것입니다. 갤럭시Z 플립3와 갤럭시Z 폴드3로 삼성전자는 80만대의 사전예약 기록을 갈아치우면서 흥행을 예고했는데요. 삼

monthuk.com

 

 

셀트리온 주가 전망 셀트리온 코로나 치료제의 미래는?

 어제(31일) 확진자도 2,000명이 넘으면서 코로나19가 잠잠해질 기미가 보이질 않아 보면서 올해 주가 내리막길을 걷던 코로나치료제 관련주들이 고개를 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코

monthuk.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