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상을 기록한 일진하이솔루스, 바로 수소차 관련주인데요. 곧 있음 열리게 될 탄소 중립 시대 속 수소차는 꼭 필요한 산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글로벌 수소차 시장에서 독보적으로 1위를 하고 있는 현대차에 관련 부품을 납품하는 수소차 관련주들을 살펴 보도록 할텐데요. 수소차 밸류체인에 따라 관심 종목 3가지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수소 위크(Week)란?
2. 수소차란?
3. 수소차 관련주
1. 수소 위크(Week)란?
10개의 대기업을 주축으로 수소 얼라이언스
수소차 관련주 중 대장격인 현대차그룹은 오는 7일 '수소 사회' 비전을 공개할 온라인 행사를 개최할 예정인데요. 이번 행사에서는 수소 사회의 비전 뿌난 아니라 기술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자리라고 밝혔는데요. 이번 행사에서 차세대 수소 모빌리티와 연료전지 시스템을 공개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가 수소차에 투자하는 금액은 총 1조3216억원으로 기업 중에는 최고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현대차그룹과 SK그룹, 포스코 그룹은 수소 기업협의체를 8일 공식 출범합니다. 더불어 한화, 롯데, GS, 현대중공업, 코오롱, 두산그룹도 수소 기업협의체에 참여해 총 10개의 대기업이 협의체를 구성합니다.
앞으로 수소차 관련주 중 대기업에 투자하실 분들은 위에 언급한 10곳의 수소 관련 기업에 중장기 투자를 하시면 큰 리스크 없이 수익을 내실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 수소차란?
그럼 수소차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수소차의 원리를 이해하면 수소차 투자를 위한 밸류체인을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수소차는 가솔린 내연기관 대신해서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 모터를 구동합니다. 수소차는 수소 연료전지가 동력이기 때문에 엔진이 없어 매연을 더불어 내연기관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이 전혀 배출 되지 않는 친환경자동차입니다. 수소차의 내부에는 연료전지 스택과 전기 모터, 배터리, 수소탱크등이 탑재되있습니다. 또한 수소차는 수소를 연료로 하기 떄문에 수소 충전소가 필요합니다.
수소차 밸류체인
3. 수소차 관련주
수소차 관련주들은 앞서 설명드렸듯 연료전지 스택, 연료전지 이음매 가스캣, 충전소등 다양한 섹터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압도적인 거래량으로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는 이음매 가스캣 사업을 영위중인 평화산업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화산업
시총 : 1,345억원
순위 : 코스피 761위
주가 : 2,450원
평화산업은 수소차 내부의 연료전지 이음매 가스캣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평화산업이 부각된 이유는 계열사 중에 현대차에 납품하는 수소차의 연료전지 스택 개스킷을 독점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평화산업의 제품들은 현대 모비스 OEM판매 및 직접판매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러면 평화산업이 급등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보통 급등의 조건으로 유통물량을 꼽습니다. 평화산업은 모회사인 평화홀딩스(외 4인)의 지분율이 64%로 유통물량이 35%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죠.
적은 유통물량으로 인해 항상 수소차 이슈에 크게 반응하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수소차 관련주 중 대장주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차트& 재무 분석
2021년 1분기 매출액은 24.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전방산업이 회복세를 보였는데요. 수소차 관련주로 자동차 부품 사업부문의 외형이 확대 된것으로 평가됩니다. 또한 수소차 외에도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에 대비한 준비도 철저히 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사업을 통한 매출 신장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코로나發 반도체 수급 부족으로 이난 전장 산업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2019년, 2020년 모두 영업이익은 적자를 내고 있는 상황이지만 2021년 2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하면서 매출액 2,101억원, 영업이익 7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수세라면 올해 실적도 흑자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재무안정성은 살펴보면 실적은 많이 개선되었지만 2018년 부터 이어진 적자 폭이 컸던 터라 많이 악화 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이 작년 기준 695% 이고, 올 상반기는 575%를 기록했습니다.
효성중공업
시총 : 7,394억원
순위 : 코스피 291위
주가 : 79,300원
차트& 재무 분석
효성중공업은 수소차 관련주로 대한민국 최초로 수소차 충전시스템을 개발하면서 수소차 인프라 섹터에서 빠질 수 없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최근 효성중공업의 주가는 정부의 수소정책으로 인해 작년 3월 8,000원대까지 빠졌던 주가가 현재는 1000% 상승한 상태입니다.
효성중공업의 2021년 예상 매출액은 30,556억원이고 영업이익은 1,334억원으로 주춤했던 작년 실적들을 빠르게 회복하고 있는데요. 하반기부터는 자동차 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하반기 영업 실적을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최근 건설 시장의 호조로 인해 수소차 관련 매출 뿐 만 아니라 본업인 건설부문의 사업 본격화로 인해 매출 증가가 예상 되며 실적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시장 추정치는 매출액 3조, 영업이익은 1,317억원으로 전년대비 300% 증가하여 수익성 개선이 가능해 보입니다.
두산퓨얼셀
시총 : 3조 4,450억원
순위 : 코스피 101위
주가 : 52,600원
차트& 재무 분석
수소차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는 두산퓨얼셀은 두산에서 인적분활된 기업인데요. 수소 밸류체인 중 연료전지 사업을 영위중입니다. 국내 점유율이 70%를 넘고 있는 점이 주목할만 합니다. 그러나 2분기 영업이익이 10억원이고, 전년 대비 약 90% 급감했는데요.
두산퓨얼셀 주가는 작년 3월 3,934원으로 저점을 기록한 후 빠른 회복세를 보였으며 올해 1월 최고 65,00원에 거래 되었습니다. 작년 3월 3,000원대였던 주식이 현재는 50,000원대를 기록하고 있으니 엄청나게 고평가 논란이 있는 주식입니다. PER는 현재 876배로 동입업종 PER인 87배에 비해 10배 가량 높습니다.
수소차 관련주 두산 듀얼셀은 최근 단기간 큰폭 상승하여 65,400원이라는 역사적 고점을 기록했지만 단기 급등에 따른 조정으로 인해 주가가 50,000원대에 머물러 있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효성중공업 차트와 모양새가 비슷합니다.
하지만 두산퓨얼셀은 수소차 연료전지 뿐만 아니라 건물용 수소연료전지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단기 주가 고평가에 대한 논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작년부터 두산퓨얼셀의 주가가 급등하게 된 이유로 미국 수소차 기업 '니콜라' 를 꼽고 있는데요. 현재는 '사기'에 가까운 기업으로 알려지면서 니콜라 주가는 고가 대비 1/10 토막이 난 상태입니다. 이제는 '니콜라' 재료는 완전히 소멸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수소차 관련주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을 외치는 지금, 전기차를 넘어서 이제는 수소차에 대한 투자로 안목을 넓혀야 할 것 같습니다. 본 포스팅은 참고의 목적으로만 활용하시길 바라며 투자의 판단과 결과는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립니다.
[관련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