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삼성전자 주가 분석 줍줍할 타이밍은 언제일까

 이재용 부회장이 가석방 됨에 따라 삼성전자의 미래가 어떻게 바뀌게 될지 궁금해지는데요. 가석방은 되었으나 취업제한 논란과 관련해서는 이 부회장은 무보수 미등기 임원이여서 경영 활동을 하는데 큰 문제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때문에 앞으로 삼성전자의 공격적인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전자 주가 분석을 해보고 이재용 부회장의 행보 그리고 주가전망까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삼성전자 주가
 2.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행보 
 3. 삼성전자 주가전망

 

 

 1. 삼성전자 주가

삼성전자 주가


  8월 초 7만원대 후반이였던 삼성전자 주가가 8만 원 선을 회복했는데요. 삼성전자의 2분기 매출(198억 1,000만 달러)이 인텔의 매출(196억 달러)을 근소한 차이로 앞서면서 거의 4년만의 희소식으로 주가가 강세를 보였었구요. 더불어 이재용 부회장의 가석방 소식으로 5일 83,000원대를 기록한 삼성전자였는데요.

 

잘나가던 삼성전자 주가가 다시 7만원대로 하락했습니다. 지난 주 나흘 연속 하락한 것으로, 금요일 종가는 전 날보다 3.38% 하락한 수치로 시장은 외국인 순매도와 더불어 패닉셀 그 자체였습니다. 

 

 

 

그러면 삼성전자는 왜 가격이 떨어진걸까요?

 

 

 삼성전자의 주력 파트인 반도체 메모리의 가격이 오는 4분기부터 하락세로 접어듦에 따라 삼성전자의 반도체 매출 증가도 둔화될 거라는 전망때문인데요. 정확히는 'PC용 메모리 가격 급락'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전문가들은 18년 4분기의 다운사이클 경험이 패닉셀을 불러왔지만 삼성전자 뿐만 아니라 국내 반도체 기업의 체력이 예전보다 좋아졌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더이상의 패닉셀은 없을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삼성전자 주가 추이도 다운사이클 때와는 분명히 다를 것으로 보고 있죠.

 

더불어

 PC용 메모리 수요가 안 좋다 하더라도 D램 수요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5%로 절대적으로 비중이 낮습니다. 


 결론 

최근 낮아진 삼성전자의 밸류에이션을 고려한다면 현 주가 수준에서 추가적인 하락 위험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물론 단기적 주가 반등은 어렵지만 과거처럼의 급락세는 이어지지 않을 것이니 안심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삼성전자의 차트를 자세히 보면,


삼성전자 주가는 일봉으로 볼때 작년 12월 저항자리까지 내려온 상태입니다. 강력한 지지 구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주봉상으로도 지지하고 있는 자리입니다. 만약 이번주 봉이 오늘 60일선에 올라타야 좋은 그림이 나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행보

 

삼성전자 주가 백신

 


 백신

 첫번째 공식 행보는 코로나19 백신 확보 관련 일정일 것이라고 일각에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삼성이 모더나와 협상을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위탁 생산하는 모더나 백신 물량을 국내용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거론했는데요. 이 부회장도 국가적 현안 과제 해결에 기여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끼고 있는만큼 백신 수급 문제를 해결해 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메모리

 

 메모리 : 반도체 사업 '초격차' 지위 회복

 

삼성전자의 주력 사업인 메모리반도체 업황이 내리막에 접어들고 있는데요. 8월달 반도체 업황 우려가 커지면서 외국인들이 삼성전자 주식을 대규모 매도하자 원/달러 환율이 치솟았죠. 그만큼 국내 경제 구조에서 반도체 산업이 차지하는 위상이 극명하게 드러났습니다.

 

 지난 13일 원/달러 환율은  장중 한때 1169.5원까지 오르면서 지난해 9월 1171.2원 이후 11개월만에 최고 가격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로 구체적인 부지를 확정하지 못한 삼성전자의 미국 반도체 공장 신설의 신속한 결정이 조만간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시스템반도체

 시스템 반도체&파운드리 투자

 

 

 글로벌 반도체 투자계획 

나라 업체명 목표 투자규모
대만 TSMC 생산능력 확대 3년동안 1,000억달러 (112조)
미국 인텔 반도체 공장, 파운드리 재진출 200억달러
미국 글로벌 파운드리스 생산능력 확대 2022년까지 42억달러
미국 바이든정부 반도체 인프라 보강, 중국견제 8년동안 500억달러
EU EU집행위원회 2030년까지 시잠점유율 20%확보 1,345억 유로(180조)
중국 SMIC  반도체 공장 설립 22억 5,000만 달러

 

 메모리에 이어 삼성전자는 20조원 규모의 미국 파운드리 공장 증설의 결정도 조만간 나올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글로벌 반도체 투자계획을 살펴보면 단일 기업으는 대만의 TSMC가 가장 많은 투자가 이루어짐을 알수 있습니다. 인텔도 파운드리 재진출을 선언함에 따라 공격적인 투자가 예상되며 경쟁사들과 패권 경쟁이 가열될 전망입니다.

 

 이재용 부회장의 비전 2030의 목표였던 시스템 반도체 사업에서의 1위 달성이 주목되는 바인데요. 100조의 현금성 자산이 있는 만큼 시스템 반도체나 파운드리 분야에서 통큰 베팅이 이루어 질 것으로 내다 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대규모 인수합병

 미래사업 준비 본격화


이재용 부회장의 세번째 행보는 미래사업 준비를 본격화 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자동차 전장기업 하만 인수(80억달러: 9조 3,000억원) 이후 중단됐던 대규모 인수합병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월 4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을 통해 '3년 내 대규모 M&A에 나서겠다'고 밝혔기 때문이죠.

 

 

 

 삼성은 미래먹거리로 밝힌 바 있는 인공지능(AI), 5세대 이동통신(5G) 순으로 가시적인 인수합병 성과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삼성SDI의 미국 현지 신규 배터리 생산라인 구축도 예상되면서 삼성전자 뿐만 아니라 삼성그룹 전체의 공격적인 투자도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현지에서는 삼성SDI 공장 부지가 다음달 결정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는데요. 현재 유력한 후보지는 일리노이주 노멀, 미시건주 오번힐스등입니다. 

 

 

 3. 삼성전자 주가 전망

삼성전자 주가 전망

 

 삼성전자 주가 전망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단기적 상승은 어려울 것 같다'입니다.. 반도체 업황이 단기간에 좋아질 순 없어 보이며 대규모 인수합병 소식이 나기 전까지는 현재 주가에서 횡보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더 이상의 낙폭은 힘들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오히려 이런 삼성전자 주가 흐름이 추가매수 혹은 신규 진입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와 마이크론테크놀로지

 

삼성전자 주가 전망 

 

 

 삼성전자의 주가 전망은 여러 지수들을 참고해보면 알수 있는데요.

 일단 지난주 미국의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보면 생각보다 '낙폭이 크지 않았고 13일 종가 기준(3,335.0,+0.67%)으로 보면 3,300pt를 회복'했습니다. 아직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만 보더라도 반도체의 위기라고 볼 순 없어 보입니다.

 

 

 

 미국의 대표 반도체 업체인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도 12일 꼬리가 달린 것 까지 계산하면 저점 68.80달러 부터 70.92달러까지 3%정도 오른 것을 볼 수 있죠.

 

 


 16일 오늘 미국의 3대 지수 선물의 움직임을 보아도 추가적인 하락의 움직임은 없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는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삼성전자 주가 분석, 이재용 부회장의 행보 그리고 주가전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본 포스팅은 참고만 바라며 투자의 판단과 결과는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백신 자급화 가능할까?

- 테슬라 투자 지금해도 괜찮을까

- CBDC란 디지털화폐 CBDC관련주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