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수소 관련주 난이도 높은 핵심 소재 기업에 투자하자

 최근 현대차가 뮌헨 모터쇼에서 공개한 '2045년 탄소중립' 구상이 수소 산업에 대한 기대감을 끌어올렸는데요. 현대차는 2025년 제네시스 모델에 한해 내연기관 모델 단종을 선언하면서, 2040년 부터 현대차 전 모델에 대한 내연기관 모델 생산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승용 수소차를 2025년까지 3개 모델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즘 대세인 수소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 어떤 종목들에 투자하면 좋을지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수소위크란?
2) 수소 밸류체인
3) 수소 관련주
4) 마치며

수소 관련주

 

1) 수소 위크

 


수소 관련주들이 이번주 이어지고 있는 수소 위크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연일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는데요. 수소 산업 활성화를 내세운 현대차를 필두로 수소기업협의체가 공식 출범했습니다. 이번년도 안에 정부는 수소경제 로드맵2.0을 발표하기로 작정한 만큼 앞으로 수소 관련주에 대한 관심은 계속 이어질것으로 보입니다.

 

수소 저장, 활용 기술에 주목

수소 관련주

이번 수소위크에서는 10대 그룹을 시작으로, 수소 관련 150개 기업이 혁신 수소 기술력을 선보일 계획인데요. 이후 각 기업의 수소 경제 선점 전략에 따라 투자 방향을 세워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문가들은 국내 수소 밸류체인 관련 기업 중에서는 수소 생산에 대한 투자 보단 수소저장, 수소활용에 주목하는게 좋다고 말합니다.

 

그럼 수소 밸류체인이 정확히 어떤건지 알아볼까요?

 

2) 수소 밸류체인


수소 관련주에 투자하려면 수소 경제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어야합니다. 수소 생산부터 유통까지 이루어지는 과정 이것을 바로 수소 밸류체인이라고 하는데요. 수소 밸류체인 그림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유진투자증권

 

수고 밸류체인에 따른 핵심 부품의 국내 제조사

EMA : 상아프론테크, 비나텍
분리판 : 현대제철, 세종공업
가스켓 : 피에프에스, 동아화성온도
압력센서 : ST마이크로, 실리콘랩스
CFRP 수소탱크 : 일진하이솔루스, 엔케이
탄소섬유 수소탱크 : 도레이첨단소재, 효성첨단소재
퍼지밸브 : 모토닉워트랩
필터 : 코오롱인더

 수소 밸류체인을 제대로 알았다면, 이제는 투자 포인트를 잡아야하는데요. 수소 밸류체인 중 진입장벽이 높은 분야에서 경쟁력이 있는 기업들을 찾아보는게 중요합니다.

 

진입장벽이 높은 핵심 기술을 가진 기업인가?

수소 관련주


예를 들어 수소 저장탱크를 독점 생산하는 일진하이솔루스를 살펴볼게요. 일진하이솔루스는 수소 저장탱크 영역에서 아직은 경쟁사가 없는데요. 그러나 수소저장탱크 생산 자체의 기술력은 크게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앞으로 충분히 후발 주자가 생길 수가 있는 것이죠.

 

그러면 어떤 수소 밸류체인 中 진입장벽이 높은, 난이도가 높은 기술력을 가진 분야는 무엇일까요?

 

 

탄소섬유, 멤브레인

바로 탄소섬유 분야입니다. 더불어 MEA 멤브레인막도 엄청난 기술력을 요하는 분야인데요. 현재 멤브레인막의 경우 불소계와 탄화수소계로 나뉘는데, 특히 불소계 멤브레인이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이런식으로 밸류체인을 살펴보면서 난이도가 높은 기술력을 요하는 밸류체인에 투자를 하는게 좋습니다.

 

3) 수소 관련주


수소 밸류체인에서 핵심소재를 생산하는 기업들을 위주로 수소 관련주를 알아보겠습니다.

 

코오롱인더

수소 관련주 : 코오롱인더

 먼저 멤브레인 생산기업 코오롱인더입니다. 2거래일 연속 52주 신고가를 경신하면서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코오롱인더는 수소 연료전지 핵심소재인 멤브레인의 국산화에 성공한 기업입니다. 멤브레인은 수소 연료전지에서 수소 이온만 통과할 수 있는 막을 구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종의 고분자 필터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소 관련주

 코오롱인더는 작년까지 미국에서 전량 수입해오던 탄화수소계 멤브레인을 국산화 시켰습니다. 하지만 탄화수소계 멤브레인은 진입장벽이 높지 않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바로 아래에 설명드릴 기업이 불소계 멤브레인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상아프론테크

수소 관련주 : 상아프론테크

바로 상아프론테크입니다. 불소계 멤브레인은 수소시대에 필수 소재로 상아프론테크는 폴리테트라플루오르 에틸렌 멤브레인을 개발한 수소 핵심소재 업체 중 하나입니다. 수소 시대가 본격 시작되면 앞으로 스택의 수요가 증가할 수 밖에 없는데요. 타 기업의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앞으로 불소계 멤브레인은 상아프론테크가 독점할 확률이 높습니다.

불소계 멤브레인은 실제로 마진율도 높은데요. 상아프론테크는 미국 고어사가 독점 공급하고 있는 멤브레인을 지난해 국산화해 현재 현대차와 테스트 중에 있으며 테스트가 완료되면 내년 하반기 본격적으로 현대차에 도점 납품할 것으로 보입니다.

수소 관련주

 그러나 아직 현대차와 테스트 중이므로 상용화 된 것은 아니라 실질적인 매출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현대차와의 테스트 만으로 높은 밸류에이션을 평가 받은 것이므로 현재 주가 수준이 과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테스트 완료 후엔 자동차뿐 만 아니라 발전용 연료전지등 다양한 생태계에 적용이 가능해진다면 높은 밸류에이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효성첨단소재

수소 관련주 : 효성첨단소재


 마지막 수소관련주는 효성첨단소재입니다. 효성 첨단소재는 고강도 탄소섬유를 직접 생산하고 있는데요. 효성첨단소재의 탄소섬유는 수소를 운송 튜브트레일러, 수소 고·중압 저장용기등에 쓰이고 있습니다.

수소 관련주

수소차에는 수소를 고압으로 저장하는 기술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선 탄성과 강도가 높은 탄소섬유가 필요합니다. 탄소섬유 자체는 수소 밸류체인 중에서 고난이도로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소재입니다. 실제로 고압수소저장태크를 생산하는 것보다 훨씬 높으니까요. 다만 현재 주가가 굉장히 높은 상황이라 투자에 신중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4. 마치며

 현재 수소 관련주들의 차트가 매섭게 상승해있는 상태입니다. 무리하게 진입하기 보다는 한템포 쉬어서 눌림목에서 매수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이상 수소밸류체인 그리고 수소 관련주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 글은 매수 추천글이 절대 아니며 투자의 판단과 결과는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립니다.

 

[관련글]

 

카카오뱅크 주가 전망 블록딜 이후 오를 수 있을까?

카카오뱅크는 2분기 순이익이 693억원을 기록하며 양호한 실적을 보여주면서 인터넷은행 1호로써 플랫폼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높여가고 있는데요. 최근 의무보유 해제에 따른 기관의 매도세에

monthuk.com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 일정 경쟁률과 따상 가능성은?

9월 공모주 초대어 현대중공업이 금일(7일) 공모주 청약을 시작했습니다. 이번 현대중공업 공모주가 시장의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는 20년만에 등장한 조선주이기 때문이죠. 현대중공업은

monthuk.com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황제주 액면분할 언제 할까?

올해 국내 증시에서 가장 핫한 테마는 바로 바이오가 아닌가 싶습니다. 바이오 중에서도 백신 위탁 생산 기업의 주가가 크게 올랐는데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연기금이 8,000억 넘게 순매수한 기

monthuk.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