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진자가 60만명을 기록했었는데요, 정점이 언제일지 예측하기는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정말 주변에 너도나도 할 것 없이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제 동네 병원에서 받은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올 경우 PCR 검사 없이 확진으로 인정되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방법과 신속항원검사 비용은 얼마나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신속항원검사란
2. 신속항원검사 방법
3. 신속항원검사 비용
4. 마치며
1. 신속항원검사란
'신속항원검사'는 우리가 흔히 쓰는 자가진단키트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PCR 검사와 달리 신속항원검사는 코에서 검체를 채취한 뒤 유전자를 증폭시키지 않고 검사하는 방식인데요. 만약 채취 바이러스 양이 적다면 제대로 검출이 되지 않을 수 있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가 하는 신속항원검사가 우리가 하는 자가진단키트보다 정확도가 높습니다. 신속항원검사의 장점은 빠르게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정말 빠르면 검사 직후에 확인이 가능하고 보통 15분~30분 정도에 양성인지 음성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속항원검사를 받으실 수 있는 곳은 전국의 동네 병의원 7천여 곳입니다. '신속항원검사'를 검색해서 나오는 곳은 모두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도입한 곳입니다. 만약 신속항원검사 뒤 양성이 나오신다면 바로 자가격리를 하시면 되는데요.
60대 이상의 고령층은 신속항원검사로 양성 판정을 받은 경우 바로 코로나 치료제 '팍스로비드'를 처방 받으실 수 있고, 이외에 면역저하자와 40대∼50대에 해당하는 기저질환자들은 '팍스로비드'를 처방 받으시려면 PCR 검사를 받으신 뒤 수령할 수 있습니다.
2. 신속항원검사 방법
신속항원 검사 방법은 같지만 조금 차이는 있습니다
호흡기 클리닉이나 동네 병원에서 행해지는 신속항원검사는 우리가 접하는 자가진단키트와 비슷하나 차이점이 있습니다. 두 검사의 주요 차이는 검체 채취 위치가 다르다는 점이죠. 자가진단키트의 경우 콧속 2cm 지점인 비강에서 검체 채취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면봉 길이가 비교적 짧기 때문에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면봉이 더 길고 깊숙히 들어 갑니다
그러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는 콧 속 끝인 비인두까지 10cm가량까지 면봉을 집어 넣어 검체를 채취하기 때문에 면봉 길이가 더 길고 정확도가 훨씬 높습니다. PCR검사에서 행해지는 면봉 길이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자가진단키트의 정확도를 40% 내외로 보고 있고,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방법으로 행해진 양성예측도는 94% 가량 됩니다. 면봉의 길이와 검체 채취 위치만 다를 뿐 자가진단키트와 검사 용액은 모두 동일합니다.
3. 신속항원검사 비용
신속항원검사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마지막으로 신속항원검사 비용을 안내해드리고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비용은 5,000원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신속항원검사 비용이기 보다는 진찰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병의원을 가시면 영수증에 5만원 가량의 비용이 발생되는데 진찰료를 제외한 4만 5천원의 금액이 모두 건강보험처리가 되기 때문에 5천원만 지불하시면 됩니다.
보건소는 공짜입니다
신속항원검사 비용은 정부가 95% 지원을 합니다. 현재 코로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가 가능한 동네 병원은 7732곳이며, 무료로 진행하는 곳도 있습니다. 바로 보건소인데요. 집 주변에 보건소가 계시다면 굳이 동네 병의원을 찾아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보건소는 진찰료도 0원이라는 점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4. 마치며
이상 신속항원검사 방법과 비용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집에서 자가진단키트로 검사하면 정확도가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그러니 증상이 있으시다면 호흡기 클리닉을 방문하셔서 전문가에게 신속항원검사를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비용도 오히려 자가진단키트보다 저렴하니까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건강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함께 보면 좋은 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