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19 정보

오미크론 잠복기 및 치명률 꼭 알아두셔야 대응할 수 있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매일 9만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미크론 잠복기과 치명률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볼텐데요. 꼭 알고 계셔야 무증상 잠복기에 감염/전파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목차

1. 오미크론 뜻
2. 오미크론 증상
3. 오미크론 잠복기 그리고 치명률
4. 마치며

 

 1. 오미크론 뜻


 오미크론은 작년 11월 24일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처음 발견된 변이 바이러스로 이틀 뒤인 26일 우려 변이 바이러스로 지정 되었습니다.

오미크론 잠복기 및 치명률

 


 오미크론 뜻은 알파 (α), 베타 (β), 감마 (γ), 델타 (δ) 변이에 이에서 5번째로 지정되어 그리스 알파벳 15번째 글자 오미크론(ο)입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는 약 50개의 부분에서 변이가 나타났고, 특히 스파이크 유전자 단백질이 30개 이상 변이가 일어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2. 오미크론 증상

오미크론 잠복기 및 치명률


 오미크론 증상은 대표적으로 3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다만 오미크론 증상은 잠복기가 있기 때문에 발현이 늦게 나타납니다.


오미크론 증상 1. 코막힘


 먼저 코막힘과 두통입니다. 오미크론 증상 중 코막힘은 확연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동시에 약간의 편두통 같은 머리가 약간 불편한 느낌이 들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미크론 증상 2. 발진 및 두드러기


 오미크론 두번째 증상으로는, 땀띠처럼 울퉁 불퉁하고 가려운 발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과 발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며, 두드러기의 경우 여러가지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가장 많이 발견된 모양은 붉은 반점이나 융기된 반점입니다. 발진과 두드러기 증상은 짧게 끝나면 며칠이고 길어지면 몇주간 이어지기도 합니다.


오미크론 증상 3. 무기력


 마지막 오미크론 증상은 무기력증입니다. 무기력함은 코막힘, 두통과 동시에 오는 경우가 많고 심한 경우 근육통을 동반합니다. 몸살과는 다르게 가만히 누워 있을 수 없을 정도의 근육통이 시작됩니다.

 이외에도 오미크론 증상으로는 기침, 인후통 , 두통, 피로, 근육통, 오한, 메스꺼움, 콧물, 호흡곤란 등으로 무증상 환자가 가장 많습니다.

3. 오미크론 잠복기 그리고 치명률

오미크론 잠복기



 보통 오미크론 잠복기는 2일 ~ 4일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현재 알려진 바로는 잠복기 없이 하루 이내에도 감염 전파되어 접촉한지 하루만에 감염되는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오미크론 잠복기는 기존 코로나 및 델타 변이보다 약 2배가량 짧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미크론 잠복기 및 치명률


-정부, 질병관리센터 : 오미크론 잠복기는 평균 4.2일로, 최장 8일까지 무증상 잠복기인 경우도 있음

-미국, 질병통제 예방센터 : 오미크론 잠복기 데이터는 72시간으로 평균 3일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잠복기 이 후 전염력을 갖기 까지는 2.8일~3.3일로 보고되었습니다.

 확진자 가족에게 전염되는 2차 감염 발생률은 델타변이가 20% 정도인데, 오미크론은 45% 이상으로 높게 나타난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오미크론 잠복기는 국가와 기간을 고려해서 통계수치가 다를 수 있음을 알아야합니다.

 

오미크론 치명률

오미크론 잠복기 및 치명률


 오미크론 치명률은 상대적으로 다른 변이바이러스의 그것에 비해 떨어지지만 전파력은 가장 강합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는 하기도가 아닌 상부 호흡기 세포에서 번식하는 성향 때문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오미크론 변이가 폐보다 호흡기 상부 세포에서 잘 번식하고, 전파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치명률은 상당히 낮기 때문에 고위험군을 제외하고는 치명적인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코로나19 위중증 환자가 크게 늘지 않고 있는 걸 보면 알 수 있는데요. 오미크론 치명률은 계절 독감의 2배 수준 정도라고 합니다.

4. 마치며

오미크론 잠복기 및 치명률


 이상 오미크론 잠복기 및 치명률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코로나19로 부터 안전하시길 기원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 함께 보면 좋은 정보 ]

 

우크라이나 사태 요약 정말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정말 전쟁을 치르게 될 가능성이 높아보이는데요. 그러면 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전쟁을 하는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크라이나 사태 요약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onthuk.com

 

 

보라 코인 시세와 전망 세계가 주목하는 김치코인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에서 가장 핫한 코인, 시가총액 1.1조에 달하는 카카오의 대표 코인이 될 보라코인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텐데요. 보라코인이 무엇인지 시세와 전망 분석까지 해보도

monthuk.com

 

 

풍원정밀 공모주 따상 가능한 테마를 가진 종목

 퓨런티어 공모주가 대흥행을 하면서 균등배정 1주도 못받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풍원 정말 공모주도 마찬가지로 큰 인기를 예상해봅니다. 과연 풍원정밀 공모주가 따상 가

monthuk.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