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쇼핑

아이폰13 출시일 사전예약 스펙 아이폰12와 무엇이 다를까?

이번 아이폰은 어떤 혁신을 가져올까요?

 

 

아이폰13 루머컬러 : 핑크


 많은 분들이 기대하고 있는 아이폰13출시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아이폰 11을 쓰고 있는만큼 이번 아이폰13에 대한 기대가 굉장히 큰데요. 과연 아이폰13은 어떤 모습으로, 어떤 스펙으로 출시할 지 아이폰13 출시일 사전예약 그리고 스펙에 대해서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아이폰13 출시일 사전예약 스펙

목차

 -아이폰13 출시일, 사전예약일
 -아이폰13 디자인 : 노치, 두께, 카메라 위치 변화
 -아이폰13 스펙 : A15, 카메라 모듈, 카메라 스펙, AOD, 주사율
 -아이폰13 아쉬운 점

 

 

 



 1. 아이폰13 출시일, 사전예약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생산 일정이 밀려 아이폰13 출시일이 10월로 변경됐었지만, 올해 기존 9월 언팩 행사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외신은 애플이 아이폰13 시리즈 공개 행사를 9월 셋째 주로 잡는 중이라고 연일 보도를 하고 있습니다. 아이폰13 공개 행사는 9월 14일로 보고 있고 출시일은 9월 24일쯤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이폰13 출시일 사전예약 

 

 그러므로 국내 출시일은 10월 중 후반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아이폰13 사전예약도 10월 중 후반으로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아이폰13도 전작과 마찬가지로 사이즈와 사양의 차별을 두어 "5.4인치 미니모델과 6.1 일반모델과 프로모델, 그리고 6.7인지 맥스모델로 총 4가지 라인업"으로 출시 될 예정입니다.

 

 

 

 

 2. 아이폰13 디자인



 기존 아이폰12와 비교했을 때 아이폰13은 노치는 줄어들 것이고 두께에 조금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 모듈은 커질 것으로 예상하며 툭 튀어나와서 논란이 되었던 카툭튀 문제는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노치 축소

아이폰13 출시일 사전예약 스펙

 



 전면 디자인에서 가장 큰 변화를 확인 할 수 있는 부부은 바로 노치 부분입니다. 외신들 대부분이 아이폰13 모델의 노치가 축소될 것이라는 것은 다들 예상하고 있는데요. 엄청나게 넓었던 노치는 이제야 조금 줄 것 같스빈다. 정확하게는 크기가 3/4 수준으로 줄어들어 총 26mm로 작아 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두께 증가

아이폰13 출시일 사전예약 스펙




 반면 아이폰13의 두께가 두꺼워질거라는 예상을 하고 있는데요. 기존 아이폰12 모델은 7.4mm 지만 아이폰13모델은 7.57mm로 0.17mm가 두꺼워지며 프로 맥스 기준으로는 기존 7.4mm에서 0.25mm가 늘어나 7.65mm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두께가 두꺼워지지만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라고 합니다.

 

 

아이폰13 출시일 사전예약 스펙

 카메라 위치 변화


 기존의 아이폰12의 카메라의 위치와 달리 이번 아이폰13의 카메라는 대각선으로 배치 될 예정입니다. 후면의 디자인을 보시면 예전과 다른 카메라 배치를 볼 수 있습니다. 똑같이 네모난 모듈 안에 카메라가 위치하는 것은 같아보입니다. 하지만 최근 유출된 정보에 의하면 대각선이 아니라 일직선 배치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다만 대각선 배치가 예상되는 이유는 카메라 센서의 크기가 전작보다 훨씬 커졌기 때문으로 일직선으로 배치하는 것이 불가능했다고 합니다.

 

 

 

 3. 아이폰13 스펙

 

 A15

아이폰13 출시일 사전예약 스펙

 아이폰13 스펙 중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은 AP의 변화입니다. 이번 아이폰 신형에 적용되는 AP는 A15로 5나노 공정으로 제작되며 A14 모델 보다 훨등한 성능을 자랑하며 전력 효율 또한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최근아이패드의 AP 변화로 체감 할 수 있었던 부분을 이번 아이폰13 AP변화로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메라 모듈 증가

아이폰13 출시일 사전예약 스펙


 아이폰13 프로 모델의 경우제품의 가로 세로길이가 더 커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가 튀어나온 이전 모델의 문제 개선을 위해 카메라 모듈을 키우는 방법을 선택한 것이죠. 그래서 아이폰13 모델의 카툭튀 문제는 상당히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카메라 스펙 개선

아이폰13 스펙 : 카메라


 아이폰13 스펙에서 가장 개선되는 부분은 카메라 업그레이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야간 모드 촬영을 위해 초광각 카메라가 개선될 예정이고 아이폰 프로모델에만 있었던 잠망경 카메라가 아이폰13 기본 모델에서도 추가 될 예정입니다. 현재 아이폰 12의 슈퍼 와이드 조리개는 f2.4수준이지만 아이폰13 모델에서는 f1.8까지 제공할 예정입니다. 조리개 값이 낮으면 낮을 수록 카메라가 빛을 받아들이는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이전보다 퀄리티 높은 사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AOD 추가

아이폰13 스펙 : AOD

 이번 아이폰13 스펙 중 하나는 AOD기능입니다. 현재는 애플워치에만 해당되는 기능이 아이폰13에도 추가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시간 및 날짜, 전화, 카카오톡 등의 알림등을 항상 확인할 수 있는 AOD(Always On Display) 기능은 화면이 꺼졌을 때도 여러가지 아이폰 내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AOD 기능으로 인해 소비자는 부재중 전화나 읽지 않은 메시지를 핸드폰 터치 필요 없이 바로 바로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AOD 기능은 항상 화면에 알림이 띄워져 있기 떄문에 낮은 밝기로 효율적인 디스플레이를 켤 수 있는 LTPO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LTPO 디스플레이는 기존 OLED보다 전력 소모를 최대 20% 가량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디스플레이로 알려져있습니다.

 주사율 향상

 

 아이폰13 스펙 : 주사율


 최근 스마트폰 시장에서 주사율 120Hz는 필수적인 부분인데요. 아이폰13의 주사율도 마찬가지로 120Hz로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주사율 120Hz는 현 아이패드 프로와 동일한 수준으로 기존 아이폰12의 주사율인 60Hz보다도 2배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주사율은 높으면 높을수록 화면의 움직임이 부드럽고 자연스러워 보이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아이폰13 프로와 맥스 라인업에만 적용이 된다는 루머가 있어서 이번에도 아이폰13의 급나누기가 시작된 게 아니냐는 말이 많습니다. 

 

 충전속도 향상

아이폰 13 스펙 : 25W 최대 충전속도

 아이폰12 모델에서는 최대 20W의 충전속도를 지원했는데요. 이번 아이폰13에는 25W로 충전속도를 향상하여 더욱 더 고속충전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4. 아이폰13 아쉬운 점

 포트리스 부재


 반면 신형 아이폰13의 경우 외부 버튼과 포트가 사라진 포트리스 모델을 고민했으나 이번 아이폰13에서는 출시가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충전 포트 없이 충전과 데이터 전송, 동기화라 가능할 것이라는 루머가 돌았지만 올 아이폰13에서는 만나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터치ID의 부재

 

 아이폰13은 개발초기 단계에서 디스플레이 내부에 지문인식 기능을 탑재함으로써 터치 ID의 부활을 알리는 소식이 있었는데. 아직까지 유출된 바가 없습니다. 코로나19로 마스크를 항상 착용하기 때문에 FACE ID에 대한 불편함으로 터치ID가 꼭 추가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었는데 개발이 완벽하게 되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이상 아이폰13 출시일과 사전예약 스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직까지는 공식 발표된 스펙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와는 다를 수 있으며 정확한 일정이 나오면 바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모가디슈 뜻 모가디슈 관련주 덱스터 파헤치기

-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주휴수당 계산법 

- 올림픽 야구 일정 대진표 한일전 라인업 어떻게 될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