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스포츠

올림픽 야구 일정 대진표 한일전 라인업 어떻게될까

두근두근 올림픽야구 일정 한일전 

정용진 인스타그램 캡쳐

 

 

 

 SSG랜더스 구단주인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인스타그램에 "제발 설명 좀 해줘. 이해 불가야"라는 글을 올려서 화제가 됬었는데요. KBO가 자체 제작한 2020도쿄올림픽 야구 대진표를 캡처한 사진을 함께 게재했었는데요. 댓글에 KBO 공식 계정"죄송합니다"라고 답글을 남겼다 논란이 되자 바로 삭제하는 해프닝까지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정용진 인스타그램 캡쳐

 

 

 

 

 


※ 이번 2020 도쿄올림픽야구 일정과 대회 방식은 왜 이런 복잡한 방식일까요?

 

 

 변형 패자부활전 방식 by 일본

올림픽 야구일정 대진표 한일전


 원래 올림픽 야구는 앞선 대회까지 총 8개국이 참가해 풀리그를 펼쳐 상위 4개팀이 준결승에 진출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올림픽야구의 대회방식은 철저하게 개최국 일본의 입김이 작용했습니다. 올림픽 야구는 지난 12년 동안 올림픽 공식 종목에서 빠졌었는데요. 이번 올림픽은 일본에서 열리는 만큼 다시 한번 야구가 공식 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야구는 일본의 '국기'이기 때문이죠.

 



올림픽 야구일정 대진표 한일전

 

 

  하지만 올림픽 역사상 일본은 금메달을 한 번도 획득한 적이 없습니다. 시드니 올림픽 동메달 결정전 그리고 베이징 올림픽 준결승전에서 한국에 패배했죠. 이번 변형된 패자부활전 방식은 금메달을 꼭 획득하려는 일본에게 유리한 대회방식으로 밖에 볼 수 없습니다. 실수로 한 번 지더라도 다시 살아날 수 있는 대회방식으로 일본 대표팀은 홈그라운드의 이점을 더불어 상당히 탄탄한 전력을 갖춘 나라이기 때문에 변형 패자부활전이 일종의 안전장치라고 볼 수 있죠.

 

 한 마디로 요약하면 두 번 지면 탈락

 

 

 

 

 

올림픽 야구일정 대진표 한일전


 이번 올림픽야구일정은 변형 패자부활전 방식(더블 엘리미네이션)을 통해 6팀이 예선 라운드 종료 후 진행되는 녹아웃 스테이지에서 각 조 3위팀 간 맞대결에서 패한 팀을 제외하면 '한 번은 지더라도 다음 경기를 이기면 또 상위 라운드에 올라갈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결승전까지 최소 5경기, 최대 8경기까지 치르고 올라 갈 수 있죠.


A조 예선에서는 일본이 1위를 했고, B조는 미국이 1위를 해서 4강을 펼쳤고, 일본이 7:6 스코어로 이김으로써 지난 2일 이스라엘에 콜드게임 승리를 한 대한민국이 일본과 준결승을 펼칩니다. 그러면 4강에서 일본에게 패한 미국은 짐을 싸야 하는가? 아닙니다. 미국은 다시 

 

 

올림픽 야구일정 대진표 한일전


 녹아웃 스테이지에서 A조 2위였던 도미니카공화국과 B조 2위였던 대한민국이 맞붙어 대한민국이 승리하였고 A조 3위 멕시코와 B조 3위 이스라엘이 맞붙어 이스라엘이 승리했죠. 각각 승자끼리 맞붙게 되어 대한민국 vs 이스라엘 대진표가 만들어 진 것입니다.

 

 살인적인 스케쥴

 

 

 



특이한 대회 일정과 운영 방식에 따라 대한민국은 1일 열렸던 도미니카공화국과의 경기 이후에 13시간만의 휴식만 취했습니다. 이 후 낮 12시에 이스라엘과 경기를 펼쳤죠. 


 

올림픽 야구일정 대진표 한일전

만약 대한민국이 이스라엘 전에서 패했다면 결승에 오르기 위해서 1일부터 5일까지 매일 경기를 치뤘어야만 했습니다. 이스라엘이 결승에 오르려면 5일 경기까지 모두 이기면 됩니다.


어쨋든 이스라엘이든 도미니카공화국이든 금메달 획득 가능성은 줄어들지만 금메달 획득 기회는 사라진 것이 아닙니다. 분명한 건 두 팀 중 어느 한경기라도 패할 경우 짐싸고 귀국해야 합니다. 오늘 3일 경기에서 승리한 팀은 미국과 준결승 티켓을 놓고 4일 경기를 진행합니다.

 

 

 

 대한민국 vs 일본의 최근 국제대회 성적

 

 


 대한민국과 일본이 맞붙은 최근의 국제대회는 2019년 일본서 개최된 프리미어12 대회입니다. 당시 슈퍼라운드와 결승전까지 총 두 차례 일본을 상대했던 대한민국은 한 번도 승리하지 못했죠. 그리고 2년 만에 일본을 다시 만난 것입니다.

 

 

 한일전 예상되는 선수 라인업

 

 

 

 

 

 아직 정확하게 선발 투수가 확정되지 않았지만 결승 직행 티켓이 걸려있는 경기인 만큼 최고 기량의 투수가 등판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스라엘 전에서 도미니카공화국 라인업을 그대로 가져나온 만큼 일본전도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림픽 야구일정 대진표 한일전

 

 예상 선수라인업

선발 투수 우완 김민우(HANHWA)
1번 중견수 박해민(SAMSUNG)
2번 지명타자 강백호(KT)
3번 우익수 이정후(KIWOOM)
4번 포수 양의지(NC)
5번 김현수(LG)
6번 1루수 오재일(SAMSUNG)
7번 유격수 오지환(LG)
8번 3루수 허경민(DOOSAN)
9번 2루수 황재균(KT)

 

순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이스라엘 전에서 콜드게임 승을 거둔 만큼 최고의 기량을 자랑하는 라인업이 다시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상 올림픽 야구일정 대진표 한일전 라인업 포스팅을 마칩니다. 대한민국 야구대표팀 하루 푹 쉬고 내일 있을 한일전에서 좋은 결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올림픽야구일정 중계 대표팀 명단 금메달 가능성

- 부스터샷 뜻 코로나19백신 부스터샷 꼭 맞아야할까

- 3시 신도시 사전청약 일정과 방법 및 청약자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