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축구 한일전 결승 가자
남자 축구 조별리그 B조 3차전에서 대한민국이 온두라스를 '6:0'으로 대승하며, B조 1위로 도쿄 올림픽 축구 8강 8강 진출을 확정했습니다. 축구대표팀 일정인 8강 대진표가 나온 상태이며, 상대는 '북중미 강호' 멕시코로 정해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멕시코와의 상대 전적을 분석해보고 4강과 결승 진출 가능성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목차
-8강 대진표
-멕시코와 상대 전적
-4강 상대는 누가 될까?
-결승 시나리오
8강 대진표
도쿄 올림픽 축구 8강 진출 국가는 대한민국, 멕시코, 브라질, 이집트, 일본, 뉴질랜드, 스페인, 코트디부아르로 정해졌습니다.
대한민국과 멕시코의 경기는 07.31(토) 20:00에 펼쳐집니다. 올림픽 축구대표팀 일정은 4강 08.03(화) 17:00로 예정되있고 결승전은 08.07(토) 20:30 분에 진행이 됩니다. 꼭 대한민국 대표팀이 결승 진출하기를 바래봅니다
멕시코와의 전적
멕시코는 북중미 올림픽 예선 1위로 본선에 진출한 만큼 절대 만만하게 볼 상대가 아닙니다.
실제로 피파(FIFA)랭킹 상으로 보면 멕시코는 11위고 한국은 39위로 엄청난 격차가 있죠. 피파랭킹으로 볼 때 11위 독일보다 잘하고 있는게 지금의 멕시코입니다. 참고로 일본도 우리보다 높은 29위를 기로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피파랭킹이 모든 것을 말해주지는 않죠. 올림픽은 23세 이하(U-23)만 출전할 수 있기 때문에(물론 와일드카드는 있습니다) 23세 이하 대표팀 대결 전적으로 살펴 보는 것이 맞다고 보여집니다.
23세 이하 대표팀 대결에서는 대한민국이 7전 3승4무로 멕시코 보다 앞서고 있습니다. 사실 스코어로만 보면 절대적인 우위인 상태죠. 왜 이렇게나 차이가 나는지는 알수 없지만 말이에요.
더불어 올림픽 무대에서도 멕시코를 총 4차례 만났었는데 총 2승 2무로 단 한번도 패배한적이 없습니다. 4경기 동안 1골의 실점도 없었죠. 가장 최근의 올림픽 경기에서는 2012년 런던 올림픽에서의 0대0, 2016년 리우 올림픽에서 1대0의 승리를 거둔 만큼 이번 8강은 충분히 승산이 있어 보입니다.
4강 상대는 누가 될까?
사실상 8강 '한일전'이 불발됨에 따라 일본을 4강에서 만나는 것은 불가능해졌습니다. 올림픽 축구대표팀 일정 상 일본을 만나려면 '결승'까지 가야하죠. 하지만 4강의 벽 또한 높습니다. 오히려 멕시코보다 피파랭킹이 8계단 높은 '브라질'을 4강에서 만나게 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일본도 사실 결승에 오를 확률이 높지는 않습니다. 피파랭킹 '6위' 인 스페인을 4강에서 잡아야 하거든요. 아무튼 일본은 8강상대가 뉴질랜드로 4강 진출은 무난할 듯 싶습니다.
결승 시나리오
피파랭킹만으로 단순히 예측해 볼 때 결승전은 '브라질과 스페인'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홈그라운드 어드밴티지가 작용한다고 보았을 때 '브라질과 일본'의 결승전 가능성도 점쳐집니다. 대한민국 축구팬들의 염원은 '한일전'이겠지만 말입니다. 저는 국뽕을 받아 '한일전'을 예상해보겠습니다.
이상 도쿄 올림픽 축구 8강 및 올림픽 축구대표팀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한민국의 4강을 진출을 기원하며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대한민국 화이팅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