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법

백신 교차접종 부작용 정말 델타변이에 효과적일까?

 

 

교차접종 vs 동일접종

 국내 코로나19 감염자 수는 1896명으로 연일 최다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아직 정점에 오지 않았다고 이야기를 할 정도니 8월이 오는게 무서워집니다. 델타변이 바이러스가 국내에서도 우세종이 될 확률이 높아지면서 백신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접종하는 방법에 대한 논의들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그 논의 중 하나가 바로 '교차접종' 인데요. 한 가지 백신을 맞는 것 보다 두 가지 백신을 나누어서 맞는 교차접종이 델타변이 바이러스에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와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코로나19 백신 교차접종 그리고 부작용, 교차 접종 허용한 나라는 어디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씁니다.

 


목차 

 - 백신 교차접종이란?
 - 백신 교차접종 부작용
 - 백신 교차접종 허용한 나라

 

 

 

 백신 교차접종이란? 


 백신 교차접종은 희망자에 한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1차 접종 한 뒤 12주 뒤 화이자 백신을 2차 접종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1차) + 화이자 백신(2차) 접종 ] 을 완료 하면 동일 백신을 맞을 때 보다 예방 효과가 급격히 증가한다는 이야기인데요. 중화항체가 6배나 생기게 되고 델타 변이 바이러스 예방률도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 중화항체란? 백신 접종으로 생성된 항체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수치를 측정한 것 입니다.

  또한 교차 접종은 아스트라제네카 동일 접종보다 4.3배, 화이자 동일 접종 보다 2.8배 델타 변이를 잘 억제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이미 아스트라제네카를 1차 접종 하신 분들은 2차 때는 화이자를 맞으시면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백신 교차접종 연구>

독일 자를란트대 연구 결과 AZ-화이자 교차 접종자가 아스트라제네카 2회 접종자보다 항체가 10배 이상 형성 
옥스퍼드대 임상 실험 결과 AZ-화이자 백신 간 교차 접종을 할 경우 코로나19바이러스에 높은 면역 반응
스페인 18~59세 441명을 대상으로한 AZ-화이자 교차 접종 결과 결합 항체 30~40배, 중화항체 7배 증가

 

앞으로 세계 각국은 모더나와 얀센, 그리고 노바백스 백신에 대해서도 교차접종이 가능한지에 대한 연구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백신 교차접종 부작용 


 동일접종의 부작용에 이어 교차 접종에 대한 부작용 사례가 나오면서 우려와 걱정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백신 교차접종의 큰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보고 되고 있진 않습니니다. 

 

백신 교차접종 주요 부작용
 -두통, 근육통, 발열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 할 시 메뉴얼에 따라서 대응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제대로 대응하셔야 국가로 부터 보상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시면 백신 부작용과 이상반응 대처방법에 대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 화이자 백신 부작용과 이상반응 신고방법

 


 국내에선 백신 교차접종 부작용으로 인한 중증 사고가 2건이 보고 됬는데요. 40대 여성은 의식불명 상태이며, 50대 경찰관은 백신 교차접종 후 이틀 만에 사망했습니다. 안정성과 효능 등 각국 보건당국의 입장이 다릅니다. 

 

 

 

 백신 교차접종 허용한 나라


 백신 교차접종을 허용한 나라는 독일, 스페인, 프랑스, 핀란드, 스웨덴, 캐나다등이며, 미국과 영국은 권장하지는 않은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백신을 자체 생산하지 않아 물량이 부족한 나라들만 교차접종을 허용한 것 같군요.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청(CDC)는 화이자, 모더나등의 mRNA 백신과 다른 백신 간의 교차 접종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인 WHO도 신중해야 한다고 답했구요. 

 


 정작 백신 생산국인 영국과 미국은 동일백신을 권유하고 있고, 백신이 부족한 경우에 한해 교차접종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영국에선 교차 접종 연구 결과 이상반응 신고 비율이 34%(11명 중 37건)으로 10~21%로 인 단일 접종 사례보다 증가하긴 했습니다. 다만 피로도, 주사부위 통증, 오한, 두통등의 일반 부작용 들이었고 심각한 이상반응은 없었습니다. 스페인도 마찬가지였구요. 




 이상 코로나19 백신 교차접종 그리고 부작용, 교차 접종 허용한 나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는 만큼 대응 할 수 있습니다. 꼭 백신 이상반응 시 대처방법 숙지하셔서 중증 부작용 미리 대비 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부스터샷 뜻 코로나19백신 부스터샷 꼭 맞아야할까?

- 모더나백신 부작용 잘 알아야 대응할 수 있습니다

- 타이레놀 효능 및 복용방법 깔끔하게 정리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