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모주 청약일정 청약방법 잘 확인해서 용돈벌기

 

공모주 대어를 잡기,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 그리고 크래프톤

 

 

 카카오뱅크 8월 6일에 상장한다는데 공모주 청약은 오늘부터라고? 무슨말이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공모주란 쉽게 말해 주식시장에 상장하기 전에 투자자들에게 미리 청약 기회를 주는 주식입니다. 물론 청약한다고해서 당첨이 100% 되는 건 아닙니다. 주택청약보다는 가능성이 높지만 증거금이 많을 수록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는 확률이 커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모주 청약일정과 청약방법 확인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공모주 청약일정 청약방법 : 카카오뱅크

 


 


목차

공모주 청약이란?
공모주 청약일정 &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이란?

 

 매출과 영업이익, 경영성과, 핵심기술 등 상장의 조건을 갖춘 기업이 주식 시장에 신규로 등록하는 것을 상장이라고 합니다. 기업은 유통주식의 일부를 기관과 개인투자자들에게 공모해서 분배하게 되는데요. 이런 공모하는 주식을 공모주(식)라고 합니다. 여기까지는 이해가 되셨나요?

 

 

 

 공모주 청약일정 & 청약방법

 

 

유가증권시장(KOSPI) 공모주 청약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모주 청약일정은 KOSDAQ 종목도 있지만 변동성이 너무 크기에 안정성을 보장하는 KOSPI만 안내해드립니다. 

 

공모주 청약일정 청약방법 : 크래프톤

 

 

  청약일  공모가/최소 증거금
카카오뱅크 7월 26일 ~ 27일 (8월 5일 상장) 39,000원/195,000원
크래프톤 8월 2일 ~ 3일 (8월 10일 상장) 498,000원/2,490,000원
카카오페이 8월 4일 ~ 5일 (8월 12일 상장) 96,000원/960,000원

 

 

 보통 공모주는 청약 방법이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결국 공모주도 주식이니까 가격 정해져야겠죠? 그래서 공모를 하는 기업은 기관의 수요예측 조사를 통해 공모가를 선정하게 됩니다.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방법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일정& 청약 방법

 

① 주간사 증권계좌 개설 

V

② 청약 신청 (청약일)

V

③ 환불

V

④ 상장 

 


 

 

① 주간사 증권계좌 개설 

 

 카카오뱅크의 주간사는 KB증권, 하나금융투자, 현대차증권, 한국투자증권으로 총 4곳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중복청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한 주간사로만 청약하실 수 있습니다.

 

 

청약 신청 (청약일)

 

 카카오뱅크의 최종 공모가는 39,000원으로 정해졌습니다. 그러면 단순하게 생각해서 39,000원에 카카오뱅크 주식을 살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은 최소단위가 10주이기 때문에 39,000*10주=390,000원의 절반인 증거금 19,5000원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공모주들의 증거금은 50%이기 때문이죠. 증거금은 쉽게 투자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카카오뱅크 청약은 경쟁률이 매우 높을 거라고 예상하고 있고 1억을 증거금으로 넣는다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증거금이 필요합니다.

 

공모주 청약일정 청약방법 : 카카오페이

 

 만약 700주를 청약하신다고 하면 39,000원*700=27,300,000원이 필요한데, 거기에 50%니까 13,650,000원이 주간사 증권계좌에 증거금으로 입금이 되어야 합니다. 증거금은 주식을 구입 하겠다는 의사표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청약 당첨에 실패한 증거금은 환불됩니다. 보통 청약일정이 끝나고 3~4일내에 환불되는게 원칙입니다. 

 

 

 

 카카오뱅크의 청약 시간은 오후 4시까지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자 마감 청약 경쟁률이 나왔는데요. 4개의 주간사 별 경쟁률이 다릅니다. 하나금융투자가 63.85:1 로 가장 높았고 현대차증권이 19.30:1로 가장 낮았습니다. 주택청약도 마찬가지로 눈치싸움을 해야하는 것 처럼 공모주 청약도 눈치싸움이 필요합니다. 사실 카카오뱅크는 내일까지 청약을 받고 있으니 내일 점심시간 까지 경쟁률을 보다가 최대한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에 청약을 넣으시면 청약 당첨 확률이 높아지겠죠? 물론 증권사별 물량이 다르다는 점도 체크하셔야 합니다. KB증권이 881만주, 한국투자증권이 597만주 하나금융투자가 94만주, 현대차증권이 62만주입니다. 

 

 

 

 

 카카오뱅크 공모주청약은 중복 청약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SK바이오사이언스나 SKIET의 증거금에는 못미쳤지만 청약 첫날에만 12조가 몰린 것을 보니 엄청난 인기였다고 보여집니다. 오늘 청약 못하신 분들은 내일 꼭 10주 청약 하셔서 한주라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만 공모주 청약일정 & 청약방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번 카카오뱅크 청약일 전에 주간사 계좌 못만드신 분들은 다음 청약을 대비해서 증권사 계좌를 미리 만드시길 바랍니다. 아래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과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분석글 링크를 남겨두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성공적인 투자 되시길 바라고 투자의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카카오뱅크 공모주청약 상장일 아는 만큼 받습니다

- 크래프톤 상장 3N을 씹어 먹을 공룡 탄생

-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어떻게 바뀌었을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