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LG에너지솔루션 상장 후 주가 따상까지 갈 수 있을까

 LG에너지솔루션은 대한민국 IPO 역사에 한 획을 그을 종목임이 분명한데요. 하지만 정말 이 종목이 '따상' 갈 수 있을까? 라는 의구심도 드실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따상의 조건을 살펴보고 LG에너지솔루션 상장 후 주가 흐름을 예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따상'의 조건
2. LG에너지솔루션 주가 분석
3. LG에너지솔루션 상장 후 흐름 예상
4. 마치며

1. 따상의 조건


 '따상'을 하는 공모주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보통 3가지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 '따상'에 직행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 상장 후 주가 흐름


첫번째, 기관경쟁률이 높아야합니다. 당연한 소리겠지만 기관수요예측에서 엄청난 러브콜을 받는 종목들이 따상을 기록합니다. 반대로 기관 경쟁률이 낮으면 따상은 힘듭니다. 여태까지 일반청약에서 기관 경쟁률이 높았는데 상장 후 주가 추이가 좋지 않았던 기업은 거의 없었습니다.

 


두번째, 유통물량이 적어야합니다. 공모주가 상장하는 날 유통물량이 적어야 따상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보통 10%~20% 정도로 유통물량이 적으면 따상의 조건이 완성됩니다. 반대로 유통가능 물량이 많으면 오버행 문제가 없을 가능성이 농후하죠. 잠재적 매도물량이 많으면 주가 변동성은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상장 첫날 차익실현에 나서는 기관이 많으면 당연히 수급부담 문제로 주가는 하락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세번째, 고평가 논란이 없어야합니다. 단순하게 그 기업의 PER만 보더라도 그 회사의 공모가가 밸류에이션에 맞지 않을 만큼 고평가 되었다면 그 기업은 따상을 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공모 예정인 기업이 희망 공모가를 금감원에 제출할 때 너무 높아 고평가된 경우 낮게 수정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는 따상의 조건을 갖추었을까요?


2. LG에너지솔루션 주가 분석


LG에너지솔루션 주가가 따상의 3가지 조건을 만족하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LG에너지솔루션 상장 후 주가 흐름


1. 첫번째 기관경쟁률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기관 수요예측에서 역대 경쟁률과 기관주문금액을 갈아엎었습니다. 참고로 역대 경쟁률 1위 SK아이테크놀로지 1,883대1, 역대 기관주문금액 1위 카카오뱅크 2,585조원이었죠. 이번 수요예측에서 LG에너지솔루션은 기관 경쟁률 약 2,000대1을 기록했고, 주문금액은 1경원을 넘었습니다.


2. LG에너지솔루션의 유통물량은 얼마나 될까요?

LG에너지솔루션 상장 후 주가 흐름

 의무보유 확약을 신청한 국내 기관 비율도 80%가 넘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상장 첫 날 10% 정도의 유통물량이 풀릴 것으로 보고 있어 따상의 가능성을 점치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 오버행 리스크가 없기 때문에 주가는 급등 할 수 밖에 없습니다. 


3. 마지막으로 LG에너지솔루션 주가는 고평가되었을까요?

LG에너지솔루션 상장 후 주가 흐름

 아닙니다. LG에너지솔루션 주가는 예상보다 저렴한 공모가로 책정이되었죠. 일단 LG에너지솔루션은 작년 하반기 상장을 추진할 때만 해도 기업가치가 100조이상으로 분석됐죠. 하지만 GM리콜 사건으로 인해 기대치가 일시적으로 낮아졌을 뿐입니다. 따상은 무리더라도 LG에너지솔루션 상장 후 주가는 100조원은 무난히 넘길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애널리스트들은 모회사 LG화학에서 정도 주가까지는 무난하게 가지 않을까 보고 있기도 합니다. 아래에서는 중국의 CATL의 시가총액과 비교해서 LG에너지솔루션 주가가 저평가되었다는 것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LG에너지솔루션 상장 후 흐름

 

증권사 최대 예상 시총 122조원

 

 증권사들 중에서 삼성증권은 LG에너지솔루션 상장 후 주가를 최대 60만원 가까이 예상하면서 예상 시총을 122조원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다수의 증권사들은 적어도 100만원 정도는 예상하고 있죠. 그 이유는 뭘까요?

 

1. MSCI등 주요 지수 조기 편입

LG에너지솔루션은 상장 하기도 전에 거의 확정은 되었지만, 코스피 상위권에 랭크될 경우 패시브 자금 유입을 호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OSPI200 조기 편입은 물론이거니와 MSCI지수와 FTSE지수에 모두 조기 편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죠. 보통 패시브 펀드의 규모는 1조원 정도되니 어마어마한 자금이 추가 유입되는 것입니다. 현재 LG화학을 편입하고 있는 ETF 규모는 지난 달 기준으로 100억달러가 넘어서, 종목 교체 매매 수요도 한몫할 듯 보입니다.

 

 

2. CATL등 경쟁사랑 비교해보면 미래의 주가가 보인다

LG에너지솔루션 상장 후 주가 흐름

 LG에너지솔루션 상장 후 장기적으로 중국 CATL의 자동차 배터리 시장점유율을 넘어 세계 1위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먼저 LG에너지솔루션 상장 후 흐름이 좋을 수 밖에 없는 이유는 2차전지 업체 1위인 CATL과 직접 비교를 해보면 알수있죠.

LG에너지솔루션 상장 후 주가 흐름 : CATL 시총

 현재 CATL의 시가총액을 보면 약 251조 정도되는데요. CATL의 배터리 생산 능력을 보면 633GWh로, LG화학이 410GWh로 뒤를 잇고 있습니다. 생산능력 차이는 1.5배 밖에 안나는데 공모가를 기준으로 한 시가총액은 3배 정도 차이 인 것입니다. 보수적으로만 잡더라도 LG에너지솔루션 주가는 60만원정도로 30만원은 저평가된 것이 맞으며, 시가총액은 140조 정도가 되야 제대로된 평가가 된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즉, 상장 후 따상은 힘들더라도 따 정도는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생산능력이 더 높아진다면 장기투자 하기에도 좋을 종목이라는 것이죠.

LG에너지솔루션 상장 후 주가 흐름

 더불어 LG에너지솔루션 상장이 성공적으로 완료가 되면, 소 12조원의 자금이 해외 생산기지 증설에 투자될 예정입니다. 이 자금으로 인해 CATL과의 격차를 좁힐 수 있다는게 LG에너지솔루션에 계획입니다. 만약 LG에너지솔루션이 연평균 24%씩 성장을 한다면 2025년까지 CATL의 생산능력을 따라잡을 수도 있습니다. 세계 1위도 불가능한 것이 절대 아닙니다.

4. 마치며

LG에너지솔루션 상장 후 주가 흐름


 이상 LG에너지솔루션 주가와 상장 후 흐름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본 포스팅은 절대 매수 추천이 아닙니다. 참고만 하시길 부탁드리며, 투자의 판단과 결과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분명히 알립니다. 모두 성공적인 투자하십시오. 감사합니다 : )

[ 함께 보면 좋은 글 ]

 

엘지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 일정 및 방법 완벽 정리

 대한민국 IPO역사 상 초대어가 찾아옵니다. 엘지에너지솔루션, 다들 준비들하고 계시죠? 최소 1주만 배정받더라도, 따상할 시 48만원 수익을 볼 수 있고, 따 달성 시에는 30만원 수익이 가능합니

monthuk.com

 

 

5G 관련주 꼭 관심을 가져야하는 기업들

 4차산업의 혈관이라는 별칭을 가진 5G, 꼭 필요한 기술인만큼 시장의 관심을 받아 급등을 했었는데요. 최근에는 메타버스, 수소, 전기차 섹터 주도로 시장이 흐름이 바뀌자 하락세를 면치 못하

monthuk.com

 

 

금리인상 수혜주 투자 은행주? 보험주? 어떤 종목에 해야할까

 최근 한국은 기준금리를 0.25p 올렸고, 미국은 적어도 11월에는 테이퍼링을 점진적으로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죠. 테이퍼링은 결국 금리 인상의 전조단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앞으로

monthuk.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