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재명 대선 후보의 기축통화국 발언에 뜨거운 감자가 되어버렸죠. 이번 포스팅에서 기축통화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기축통화국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기축 통화국이란
2. 기축 통화국은 어디가 있을까?
3. 대한민국 기축통화국 가능성은?
4. 마치며
1. 기축통화국이란
기축 통화국이란 기축통화를 발행하는 국가를 말하는데요. 그럼 기축통화는 뭘까요? 바로 국가 간 결제나 금융 거래에 기본이 되는 화폐를 말합니다. 현재는 '미국 달러'가 기축통화의 역할을 하고 있는데, 기축통화로 통용되기 위해서는 아래의 4 가지 조건을 충족되어야 합니다.
기축통화 조건
1. 자유교환성
2. 신뢰와 안정성
3. 높은 수요, 공급
4. 국제 금융 시장에서 기능
기축통화국이 되려면 까다로운 4가지 조건을 가진 기축통화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수 많은 화폐가 있지만 주류 화폐는 미국의 달러, 영국의 파운드, 일본의 엔화, 중국의 위안화 정도 밖에 없는 것이죠.
2. 기축 통화국은 어디가 있을까
그럼 기축통화 조건 4가지를 충족하는 기축통화국은 어디가 있을까요. 먼저 기축 통화로 취급하고 있는 것은 미국의 달러입니다. 그러니 미국이 기축 통화국인셈입니다. 유럽에서도 단일 경제구역을 만들어 유로화를 출범시켜 기축 통화국으로 자리매김은 했으나 아직 달러의 위상은 따라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중국 역시도 위안화를 기축 통화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중국 외에 위안화를 쓰는 나라는 없기에 기축통화가 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최근 중국이 사우디 원유를 많이 수입함에 따라 원유를 위안화로 결제하라고 압박하고 있어 조만간 중국이 억지로 기축통화국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을 해봅니다.
3. 대한민국 기축통화국이 될 가능성은?
거의 불가능하다
통화별 무역 결제 비중을 보면 미국달러가 42.5%, 유로가 30.2%, 영국 파운드가 7.5%, 일본 엔이 3.4%, 중국 위안화가 1.9%됩니다. 대한민국이 기축통화국이 되려면 중국, 일본, 영국 정도는 넘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더불어 기축통화국이 되려면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하고 국가 경쟁력이 있어야합니다. 전 세계에서 미국 달러를 기축통화라고 해서 금 대신해서 엄청나게 보유하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기축통화국은 군사적으로도 안정적이여야 합니다. 미국은 최강의 군사국가죠. 그래서 다른 나라들도 신뢰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은 아직까지 휴전 중인 분단 국가입니다. 이런 리스크만 보더라도 대한민국은 절대 기축 통화국이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중국도 마찬가지죠. 아무리 경제 대국이라 하더라도 다른 나라들에게 신뢰를 받을 수 없기에 중국은 기축통화국이 될 수 없는 것 처럼 말이빈다.
4. 마치며
이상 기축통화국 포스팅을 마칩니다. 대한민국이 기축통화국가가 된다면 정말 대단한 일이겠지만 쉽지 않다는 걸 알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함께 보면 좋은 정보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