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법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확인 그리고 사용처는 어떻게 될까요?

 전 국민의 88%가 지급받는 국민지원금. 1인당 25만원씩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바로 내일 6일부터 생년월일에 따라 순차적으로 신청을 받게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지원금 신청 방법, 소득기준 그리고 사용처에 대해서 완벽하게 알려드릴테니 잘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확인


목차 

 1)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확인
 2) 국민지원금 소득기준
 3) 국민지원금 사용처 
 4) 마치며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확인

 

 

 1)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확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란?

 

 :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가구에 지원금을 지급하는 정부 정책입니다. 이번 국민지원금 지원금액은 1인당 25만원이며, 가구원 수에 따른 상한은 없습니다. 

 

 

 국민지원금 대상자 조회 및 신청방법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확인

신청 첫 주는 요일제

국민지원금 대상자 조회와 온·오프라인 신청은 9월 6일 부터 시작되며, 신청 첫 주인 9월 6일~10일에는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로 이뤄집니다.

 

월요일(1, 6), 화요일(2, 7), 수요일(3, 8), 목요일(4, 9), 금요일(5, 0)로 나눠 조회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77년생인 경우 출생년도 끝자리가 7에 해당되므로 화요일(2,7)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첫 주에만 요일제가 적용되며 다음 주 부터는 출생년도 관계 없이 신청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은 10월 29일까지 약 두 달간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하지 않은 금액은 국가와 자치단체로 환수되니 꼭 잊지 말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확인

 온라인 신청방법


국민지원금 온라인 신청방법은 6일 월요일 오전 9시부터 카드사 앱,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지원금 대상자 확인과 총 지원금액 및 사용처 등을 조회가능 합니다.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확인


 온라인 신청의 경우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 충전이 되며.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 중 택할 수 있습니다. ※2002. 12.31 이전 출생한 성인은 개인 신청이 원칙입니다.

 국민지원금 충전 가능 카드사와 앱

현대/우리/하나/비씨/삼성/신한/KB국민/NH농협 등입니다. 

국민지원금 충전은 신청 다음 날 가능하며 기존 지역사랑상품권 잔액이나 카드사 포인트와는 구별돼어 우선 차감되는 형식입니다. 지난 재난지원금 때 처럼 잔액을 확인해가시면서 쓰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신청방법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확인


국민지원금 오프라인 신청방법은 13일부터는 카드사 연계 은행 창구를 방문하시거나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이때 선불카드나 종이형태의 지역상품권을 지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 가능 은행


KB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기업, SC제일, 부산, 대구, 경남, 광주 , 제주, 전북 ,새마을금고, 우체국, 농/축/수/신협 등입니다. 


 

 2) 국민지원금 소득기준

1인 가구 6월 건보료 17만원 이하


 국민지원금 소득기준은 2021년 6월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합니다.

 

1인 가구 : 직장·지역가입자 모두 17만원 이하
2인 가구 : 직장 가입자 20만원, 지역가입자는 21만원 이하
3인 가구 : 직장 가입자 25만원, 지역가입자 28만원
4인 가구:  직장가입자 31만원, 지역가입자 35만원 이하  

※  맞벌이의 경우 가구원이 1명 추가해서 선정기준표를 적용합니다. 지역가입자 기준은 2020년 종합소득이 300만원 이상인 경우를 소득원으로 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맞벌이 4인가구 직장가입자는 4인가구 직장가입자 31만원, 지역가입자 35만원 이하 기준이 아닌 1명이 추가된 직장가입자 39만원, 지역가입자 43만원 이하 적용을 받습니다.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확인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신청 

 

 6일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이 시작 되기 전 자신이 지원금 대상자에 해당되는지 먼저 알고 싶을 경우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신청하면 됩니다.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신청하시면 5일 부터 대상자 확인과 국민지원금 총 지급액등을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확인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신청은 카카오톡, 토스앱, 네이버앱에서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신청
상단 검색창에 ‘국민비서’를 검색

‘국민비서 구삐’ 카카오톡 채널을 등록

가입 동의와 알림을 신청

 

 

토스 신청 

홈 화면 상단 배너 혹은 전체탭 메뉴

국민지원금 알림받기를 신청

 

 

 3) 국민지원금 사용처

스타벅스,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X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확인


 국민지원금 사용처는 지난 재난지원금과 조금 다릅니다. 국민지원금은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하는 것은 같은데요. 전통시장이나 동네 슈퍼, 식당, 미용실, 안경점, 학원, 병원, 치킨, 빵집과 같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그러나 직영제로 운영되는 스타벅스와 같은 프랜차이즈류는 국민지원금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직영제가 아닌 프랜차이즈 커피숍, 빵집은 이용 가능합니다. 

 

더불어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의 배달앱에서는 국민지원금을 사용할 시스템이 없어 현장 결제 말고는 국민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이외에 자세한 국민지원금 사용처는 지역사랑상품권 앱, 국민지원금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4) 마치며


 국민지원금은 사용기한은 올해 12월 31일까지 4개월 간이며, 기간 내 미사용 잔액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로 환수되니 꼭 4개월 안에 모두 소비하시길 바라게습니다. 이상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확인 그리고 사용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관련글]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및 지급일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2021년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이 완료가 되고 반기 신청이 9월 1일부터 시작이 되었습니다. 신청기간은 9.15(수)까지니까 이번 포스팅 꼭 참고 하셔서 늦지 않게 해당되시는 분들 모두 근로장려금

monthuk.com

 

 

삼성전자 주가 전망 오를 수 밖에 없는 이유

 드디어 반등에 성공한 삼성전자,+2,82% 상승하면서 76,700원으로 장을 마감했는데요. 금일 상승의 원인은 세계 반도체 파운드리 1위 업체 대만 TSMC가 반도체 가격을 최대 20% 올린다는 소식의 영향

monthuk.com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황제주 액면분할 언제 할까?

올해 국내 증시에서 가장 핫한 테마는 바로 바이오가 아닌가 싶습니다. 바이오 중에서도 백신 위탁 생산 기업의 주가가 크게 올랐는데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연기금이 8,000억 넘게 순매수한 기

monthuk.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