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의 놀이터, 메타버스
목차
-메타버스란?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대장주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라고 많이 들어보셨지요? 요즘 주식시장의 대세가 아닐까 싶습니다. 메타(Meta)는 가상을 의미하는 단어인데요.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와 합성어로 만들어진 것이 바로 메타버스입니다. 메타버스는 3차원의 가상세계로 요즘 같이 코로나19로 언택트가 주목받으면서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습니다. 주로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관련한 게임 컨텐츠였다가 이제는 비지니스와 교육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여러 기업들이 있지만 특히 애플과 페이스북의 행보가 눈에 띄는데요. 애플은 메타버스를 활용한 제품을 현재 개발을 완료 했고 내년 출시를 예고 하고 있죠. (VR헤드셋 첨부) 페이스북은 5년 내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탈바꿈 선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미 미국과 유럽에서는 메타버스 안에서 친구를 사귀고 데이트를 하는게 유행이 되면서 메타버스는 10대들의 트렌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각종 대기업의 입사환영회와 대학교에서의 입학식들이 메타버스에서 행해졌다고 화제가 된적이 있습니다.
그럼 세계 빅테크 기업들이 메타버스, 가상현실 시장에 진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유는 메타버스의 시장가치가 무려 3,000조가 넘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인데요.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관련주 섹터 6가지
1. VR/AR 관련기기 업체
2. 게임
3. 언택트 플랫폼 : NAVER, 카카오
4. 클라우드, 빅데이터
5. 소프트웨어
6. 엔터테인먼트
VR/AR 관련해서는 한빛소프트와 하나마이크론, 이랜텍등이 관련주이며, 게임관련해서는 넷마블과 엔씨소프트 그리고 엠게임이 메타버스 관련주로 엮입니다.
언택트 플랫폼 관련해서는 단연 NAVER, 카카오가 있죠.
클라우드의 경우에는 파이오링크, 가비아, 나무기술등이 관련주로 볼수 있습니다. 특히 파이오링크를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파이오링크는 메타버스 관련주로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최적화 전문 기업입니다. 메타버스 테마 덕에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해서 1년전 11,000원이었던 주가는 17,700원 최고점을 찍고 현재 16,000원 선에서 급등락을 반복하는 중입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네요.
소프트웨어 쪽으로는 한컴 MDS가 눈에 띕니다. 한컴MDS는 국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1위 기업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메타버스 관련주로 급등을 해서 25,000원 정도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한컴MDS도 조정을 받을 때를 노려서 분할 매수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올해 영업이익은 작년대비 2배 증가해서 87억원을 예상하고 있어 작년의 2배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는 6가지 섹터 위주로 살펴 보시고, 그 중에서 가장 부각되는 종목을 체크해서 투자를 고려해보세요. 하지만 이미 가격 자체가 너무 고점인 종목들이 많기 때문에 향후 큰 조정기가 온다면 적립식으로 모아가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또한 메타버스 관련 업체로 알려진 '맥스트'가 공모주 청약에서 역대 최고 경쟁률인 6,700대 1을 기록해서 화제였었는데요. 이미 맥스트가 메타버스 대장주가 아니냐는 의견이 있지만, 향후 주가 흐름을 살펴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맥스트는 어제(27일) 막상장을 하며 '따상'을 기록했으니까요.
맥스트는 AR기업 최초로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이라 주목을 받았었는데요.
맥스트의 종업원의 70%가 연구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매출의 94%를 R&D 부문에 투자 하는 기업입니다. 더불어 삼성전자나 현대차 등의 대기업과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AR솔루션 사업을 진행 중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맥스트는이러한 투자를 바탕으로 2020년 부터 AR기술에 AI기술을 결합하여 현실 세계 기반 메타버스를 구현할 수 있는 VPS기술을 상용화 개발에 성공했죠.
맥스트는 내일도 좋은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은 되나 현 주가는 테마로 인한 거품이지 실제 기업의 가치를 나타내지는 않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메타버스 대장주 : 로블록스
메타버스 대장주로 알려져 있는 로블록스는 지난 3월 미국증시(뉴욕거래소)에 상장한 기업인데요. 레고 외형을 가진 캐릭터로 가상 세계에서 다양한 플레이를 하는 게임입니다. 특히 미국 10대 청소년들에게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으며 우리나라 아이들에게도 인기가 많습니다. 동학개미들이 테슬라를 제치고 순매수 1위한 종목이기도 하죠.
로블록스는 메타버스 대장주 답게 상장 후 미친듯한 상승 랠리를 보여주었었는데요. 100달러를 터치하고 계단식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아직 순이익을 내지못하고 있지만 매출 상승세가 엄청납니다. 이는 게임에 접속하는 유저들의 하루 평균 체류시간이 2시간이 넘는다고 하네요.
로블록스는 단순하게 매출과 영업이익으로 판단하기 보다는 앞으로 메타버스 시장에서의 사업 확장성을 투자포인트로 잡아야합니다. 로블록스의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0% 급증 했습니다. 일일 활성 사용자 수(DAU)는 감소했지만 여전히 4,210만의 유저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로블록스는 비디오게임과 넷플릭스와의 협업으로 미니게임과 영화와 같은 엔터테인먼트로 사업 확장을 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메타버스 대장주인 로블록스는 뛰어날 클라우드 기술력을 보유중입니다. 로블록스의 모든 서비스를 자체 클라우드를 통해 지원하고 있어요. 단순히 게임 회사라고 생각하면 안되고 테크 회사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자고 일어나면 세상이 바뀌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더 가속화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긴 하지만 어쩃든 앞으로 메타버스의 기술력으로 인해 어떤 변화가 생길지 궁금해집니다. 오늘은 메타버스란 무엇인지, 메타버스 관련주와 대장주는 어떤 종목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의 참고 목적으로만 보시길 바랍니다. 투자의 결과는 본인의 판단에 달려있다는 걸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삼성전자 주가 전망 이재용 부회장 사면 후 10만전자 가능할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