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법

코로나검사 비용 방법 결과시간 혼잡도 알아보기

델타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2,0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광복절 연휴가 끝나고 나면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최근 코로나검사를 받은적이 있는데, 아무런 정보도 없이 선별진료소를 방문해서 1시간 이상 대기를 하고, 코로나검사 결과시간도 확실하게 알지 못해서 문자만 오기를 한참 기다린 적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로나검사 비용 방법 결과시간 그리고 혼잡도 알아보는 방법까지 확실하게 알려드릴테니 잘 체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코로나검사 비용 방법 결과시간 혼잡도



목차
 1. 코로나검사란
 2. 코로나검사 비용
 3. 코로나검사 방법
 4. 코로나검사 결과시간  
 5. 코로나검사 혼잡도 알아보기

 

 

 1. 코로나검사란

 

코로나검사


 본래 코로나19검사는 코로나 의심증상 및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될 경우 확진검사를 받을 수 있는데요. 만약 응급환자나 6시간 이상 지연 불가능한 응급수술이 필요한 환자의 경우에 응급 선별검사소에서 코로나 검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증상 유무와 지역, 역학적 연관성에 관계 없이 선별진료소 및 임시 선별 검사소에서 코로나검사가 가능'해졌습니다. 

아래의 적극적 검사 권고 대상인 경우에는 지체없이 코로나검사를 받으셔야하니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적극적 검사 권고 대상
 - 가족이나 동거인이 코로나19증상이 나타난 경우
 - 해외입국 14일 이내 가족, 친구, 지인, 동거인과 접촉한 경우
 - 확진자가 발생한 장소, 기관 방문 이력이 있는 경우 
 - 자가검사(진단키트), 신속항원검사, 응급선별검사 결과 양성인 경우 응급

 

 

 


 2. 코로나검사 비용

 

 코로나검사 장소

코로나검사 장소는 검체 채취가 가능한 선별진료소 및 일반 의료기관에서 진행이 됩니다. 다음에서 '선별진료소'라고 검색을 하시면 내 주변에 코로나검사를 받을 수 있는 선별진료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 업데이트가 되는 경우가 되는 부분이지만 방문전 선별진료소에 전화를 걸어 운영시간과 검사 가능여부를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코로나검사 비용

 

 

 코로나검사 비용

 


코로나검사는 국가(보건소 등)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무료로 진행됩니다. 작년만 하더라도 비용이 발생했으나 현재는 모든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 모두 무료입니다. 물론 ※ 대학병원이나 일반 병원에서 진행하는 코로나 검사의 경우에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입원을 위해 진행하는 검사는 무료로 진행되며, 코로나검사 결과시간도 보건소에 비하여 상당히 빠른 편에 속합니다. 

 

 

 3. 코로나검사 방법

 

 

검사 방법 구분
상기도검체 비인두도말 : 콧구멍으로 깊숙이 면봉을 삽입하여 분비물 채취하는 방법 구인두도말 : 면봉으로 목구멍 깊숙이 삽입하여 목 안쪽 벽의 분비물을 긁어서 채취하는 방법
하기도검체   타액 등이 포함되지 않도록 깊이 기침하여 가래 채취하는 방법



 코로나검사의 경우 비인두 도말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비인두 도말 검사(유전자 증폭 PCR검사)는 콧구멍 깊숙이 면봉을 삽입하여 분비물을 채취하는 방법입니다. 코로나검사 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편이라 가장 대중적인 검사방법 중 하나입니다.  콧속 및 목 뒤 까지 깊숙하게 면봉을 넣어 채취하는 방법이므로 검사 할 때 불편함이 있을 수 있으며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 콧물에서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합니다. 

 

 

 4. 코로나검사 결과시간

 

음성이면 문자통보, 양성이면 전화통보

 

코로나검사 결과시간 


코로나 검사를 완료한 후 6시간정도면 결과가 나오게 되는데요. 검체 이송이나 대기시간이 발생하기 때문에 하루 뒤에 확인을 하시게됩니다. 보통 음성판정을 받으셨다면  익일 오전 10시경에 나오게됩니다. 빠른 분들은 9시에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양성판정이 나온 경우는 전화 통보를 통해 당일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외적으로 서울 강동 송파 보건소의 경우 다른 곳보다 빠르게 코로나 검사 결과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해당기관에서는 특별히 조기통보를 위해 별도 인력을 꾸려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5. 코로나검사 혼잡도 알아보기 : 스마트서울맵


서울시내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의 혼잡도와 대기시간을 온라인지도 스마트서울맵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안내 대상은 서울 시내 자치구별 보건소 및 보건분소 35개와 임시 선별검사소 45개, 찾아가는 선별진료소 5개등 총 85개의 코로나19 검사시설입니다. 따로 앱이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이나 PC에서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스마트서울맵 혼잡도 알아보는 방법 


 1) 스마트서울맵 (map.seoul.go.kr) 접속

코로나검사 비용 방법 결과시간 혼잡도


 2)  ‘선별진료소 혼잡도 현황’ 아이콘 클릭

코로나검사 비용 방법 결과시간 혼잡도


 3) 혼잡도 현황, 주소, 운영시간 상세히 확인 가능 

 

 실시간 대기 시간 

· 혼잡(예상 대기시간 90분 이상)

· 붐빔(60분 내외)

· 보통(30분 이내)

· 소독중(매일 1시간씩)

· 접수마감(당일 접수가 마감된 경우)

 

코로나검사 비용 방법 결과시간 혼잡도


동작구 보건소 선별진료소 같은 경우에는 빨간색으로 혼잡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러면 예상 대기시간이 90분 이상이라는 점이고 현장에 가면 대기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보통인 곳도 있고 붐빔인 곳도 있네요. 잘 찾으셔서 혼잡을 피하셔서 시간 절약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코로나검사 비용 방법 결과시간 그리고 혼잡도 알아보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증상이 의심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스마트서울맵에서 혼잡도를 체크하신 뒤 혼잡 혹은 붐비지 않은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 화이자 모더나 어떤 백신이 더 좋을까?

- 백신 교차접종 부작용 정말 델타변이에 효과적일까?

- 델타변이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 백신 꼭 알아가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