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법

화이자 모더나 차이 비교 어떤 백신이 더 좋을까

화이자 vs 모더나 어떤 백신을 맞아야 좋을까?

 


 코로나19백신 접종이 시작된지 5달이 지난 현재, 1차 백신 접종자가 2,000만명을 넘어섰죠. 1차 접종인원으로만 따지면 전 국민의 40%가 접종을 완료했지만 확진자의 증가세가 줄지 않고 있어 여전히 국민들은 불안합니다. 더불어 백신의 종류에 따라 장단점과 부작용이 존재하다보니 어떤 백신을 맞아야할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깁니다. 

 

화이자 모더나 차이 비교


 이번 포스팅은 8월 8일 18세~49세가 접종하게 될 화이자 모더나 백신 차이 비교해보고 어떤 백신을 접종하면 좋을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목차 

 1. 화이자 모더나 공통점
 2. 화이자 모더나 차이 비교
 3. 화이자 모더나 부작용 
 

 

 

화이자 모더나 차이 비교

 


   백신 종류 접종대상 접종간격 접종용량 예방률 보관방법
화이자 mRNA백신 만 16세 이상 21일(3주)  0.3ml  95% 영하 90도
~영하 50도
모더나 mRNA백신 만 18세 이상 28일(4주) 0.5ml 94% 영하 23도
~영하 15도

 

 

 1. 화이자 모더나 공통점


 화이자 모더나 공통점은 mRNA으로 백신 종류가 같다는 점입니다. 또한 예방률이 95%, 94%로 매우 높은 편이 속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이 60%대의 예방률을 보이는 반면 화이자 모더나 백신의 예방률은 90%가 높습니다.  

 

 

 

 2. 화이자 모더나 차이 비교


화이자 모더나 차이 비교

 

 접종대상

 

 화이자 모더나 차이는 접종 대상과 나이가 다르다는 것인데요. 우리나라 기준으로 화이자 백신은 만 16세 이상이 접종대상이며, 모더나백신의 경우는 만18세 이상이 대상입니다. 접종 스펙트럼만 따지면 화이자가 2세 더 낮아 접종 가능 인구가 더 많습니다.

 

화이자 모더나 차이 비교

 그러나 최근 유럽식품의약청은 '모더나의 접종대상을 12세 이상으로 낮추도록 권고'한 바 있기 때문에 접종대상 연령은 더 낮아질 수 있습니다. 

 

 

 보관방법

화이자 모더나 차이 비교


 또한 화이자 모더나는 보관온도에서 차이가 납니다. 화이자는 영하 90도에서 영하 60도 내에서 보관해야 해서 특수 장치가 없으면 운반이 어려운 단점이 있으며, 모더나는 영하 20도에서 영하 15도를 유지해줘야해서 화이자보다 운송 과정이 덜 까다롭습니다. 

 

 접종간격

화이자 모더나 차이 비교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 모두 2차 접종을 해야 하는 백신이지만 접종간격이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화이자의 경우 1차 접종 후 21일(3주) 후 2차 접종을 해야하며 모더나의 경우 1차 접종 후 28일(4주) 뒤에 2차 접종을 해야합니다. 

 

 3. 화이자 모더나 부작용

화이자 모더나 차이 부작용


화이자와 모더나는 둘 다 mNRA백신이기 때문에 부작용도 비슷합니다.

화이자 모더나 대표 부작용

접종 부위의 근육통 또는 붓기
두드러기

발열, 오한, 두통
관절통
구토, 메스꺼움 
호흡곤란


 

 위의 부작용들은 접종자마다 강도가 다르며,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대부분 3일 이내 호전되거나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위의 부작용 증상이 아닌 경우 중증 아낙필락시스일 경우가 많으니 꼭 가까운 보건소나 질병관리청에 신고를 하시고 병원에 내원하셔야 합니다. 전화 신고 or 온라인 신고 둘 다 가능합니다.  

 화이자 대표 부작용 : 심근염, 심낭염 

화이자 모더나 부작용

 

 

 모더나 대표 부작용 : 혈전, 필러 부위 붓기 

 

화이자 모더나 차이 비교
화이자 모더나 부작용


중증 아낙필락시스 

39도 이상의 고열이 지속되는 경우
기도가 붓거나 쉰 목소리가 나는 경우
숨이 가쁘거나 지속적으로기침이 나는 경우
쇼크 징후 부정맥 저혈압으로 인한 실신등의 순환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화이자 모더나 백신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인 중증 아낙필락시스 심각한 전신 알레르기 반응으로 즉시 치료시 문제 없이 회복이 가능하나 치료가 조금이라도 늦어지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얼굴이나 팔, 다리에 생기는 신경계 질환으로 아낙필락시스는 급격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고, 큰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결론은 화이자 모더나 백신 둘 다 부작용이 있긴 하나 중증 아낙필락시스는 거의 보고 된 바가 없기 때문에 어떤 백신을 접종해도 괜찮다입니다. 이상 화이자 모더나 차이 비교 및 부작용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모두 백신 예약에 성공하셔서 코로나19로 부터 하루라도 빨리 자유로워졌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부스터샷 뜻 코로나19백신 부스터샷 꼭 맞아야 할까

- 백신 교차접종 부작용 델타변이에 정말 효과적일까

- 화이자 백신 부작용 이상반응 신고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