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법

얀센백신 효능과 부작용 델타변이에 효과가 좋다고?

 지난 달 한미정상회담의 결과물로 얀센 백신 100만회분을 제공받았었는데요. 이번에는 40만회분의 얀센백신이 미국을 건너왔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얀센백신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이야기해볼텐데요. 포스팅 내용잘 살피셔서 안전하게 백신 접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얀센백신 효능과 부작용

목차

1. 얀센백신이란
2. 얀센백신 효능(델타변이 효과적)
3. 얀센백신 부작용
4. 얀센백신 40만회분 접종대상

 

 1. 얀센백신

 

얀센백신 효능과 부작용

 얀센백신이란?

 얀센백신은 미국의 존슨앤존슨社가 제조/개발을 했습니다. 코로나19 유전자를 재조합하는 방식으로 항원단백질을 합성하고 중화항체의 생성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코로나19바이러스를 중화항체를 통해 중화하게 됩니다. 

 

얀센백신의 예방율은 67% (6개월간)

 

존슨앤존슨社 임상 3상 시험에서 얀센백신 예방효과는 투여 14일이 지난 시점에 66.9% 예방효과를 4주이 이후 66.1%의 예방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더불어기저질환 중 중증환자를 대상으로 했을 때는 67%의 예방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접종방법

얀센은 18세 이상의 경우 접종이 가능하며 0.5mL를 근육주사로 1회 투여합니다. 현재 국내에서 접종을 하고 있는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두 번을 접종해야 하는데, 얀센백신 같은 경우엔 한 번만 접종을 하면 됩니다.

 

 

 2. 얀센 백신 효능

얀센백신 효능

 델타변이에 효과적인 백신?

 

얀센 백신 델타변이 감염 예방효과 大

 

 

존슨앤존슨社 임상 3상 시험 데이터 분석 결과, 델타변이 중화항체 활동↑
남아프리카공화국 의료 종사자 대상 조사, 델타변이 예방율 71%

 

존슨앤존슨은 최근 얀센 백신의 임상 3상 시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얀센백신이 델타변이에 대한 중화항체의 활동이 남아프리카 발 베타 변이를 상대로한 활동보다 더 높은 수준이라고 보고했는데요. 또한 접종 8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도 강력한 백신 효과를 유지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존슨앤존슨社가 개발한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사망에 대해 96.2%의 예방효과를 보였는데요. 얀센 백신이 과거 베타변이가 우세종일 때 67%의 감염 예방율를 보였으며 현재 지배종이 된 델타변이에도 예방율이 71%로 나타났다고 말했습니다. 

 

 

얀센백신 효능과 부작용

 3. 얀센백신 부작용


얀센백신 일반 부작용
발열 증상
주사부위 통증, 근육통
피로감
메스꺼움, 구토

얀센백신 중증 부작용
혈전증 


발열 증상
 다른 백신과 마찬가지로 얀센백신 접종 후에도 발열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심하지 않으며 일상생활을 하면서 몸이 좀 더워지는 미열정도의  발열감입니다. 가벼운 발열증상의 경우에는 휴식을 조금 해주시면 금방 나아지지만, 38도가 넘어가는 가볍지 않은 발열일 경우 근처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얀센백신 부작용

주사부위의 통증, 근육통
얀센백신 부작용 두번째는 접종 후 주사 부위의 통증이나 몸 전체의 근육통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충분한 휴식을 해주시는 게 좋으며, 3일 이내에 호전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피로감 그리고 메스꺼움 

모든 백신이 공통적으로 접종 후 피로감을 느낄 수 있으며 심할 경우 메스꺼움이나 구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얀센 백신 부작용에도 피로감과 메스꺼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시고 3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얀센백신 부작용


혈전증

얀센은 그동안 혈전증 부작용 논란 등으로 덴마크 등 유럽에서 접종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졌었습니다. 미국 35개주에서도 마찬가지로 얀센 백신의 접종 중단을 권고했는데요. 얀센백신 부작용인 혈전증은 남성에게는 발생하지 않는데 특이하게도 50세 미만의 여성에게 혈전증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가 발견됩니다. 

 

 

 

 4. 얀센 백신 접종대상

지난 얀센백신 100만회분의 접종은 30대 이상의 예비군, 민방위 대상자들에게 예약기회가 주어졌었죠. 이번 미국 정부가 제공한 얀센 백신 40만회분은 지난 달 직계약 10만회분을 합쳐 총 50만회분의 접종이 오는 23일부터 시작이 됩니다. 

 

얀센 백신 접종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집단 생활로 인해 감염에 취약한 경우, 연령 별 접종 시 자유롭게 참여가 불가능한 교정시설 입소자. 요양병원, 요양시설 미접종자, 선원, 국제항해 종사자 등이 얀센백신 접종대상에 해당됩니다. 교정시설과 요양병원의 경우 자체 접종이 진행이 되며 나머지는 지정 보건소 방문을 통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상 얀센 백신 특징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 코로나검사 비용 방법 결과시간 혼잡도 알아보기 

- 화이자 모더나 차이 비교 어떤 백신이 더 좋을까

- 백신 교차접종 부작용 정말 델타변이에 효과적일까

댓글